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트렌드/미래전망 > 트렌드/미래전망 일반
· ISBN : 9791172109394
· 쪽수 : 432쪽
· 출판일 : 2025-10-31
책 소개
짧은 국내 트렌드 말고,
장기적인 ‘글로벌 경제 트렌드’를 봐야만 한다!
최고 거시경제학자와 베테랑 투자전문가가 전망한 5대 트렌드
혁신 • 기후 • 세계화 • 부채 • 고령화
★ <파이낸셜 타임스> “투자자라면 반드시 주목해야 할 책”
★ <포브스> 칼럼니스트 · 국제재무분석사(CFA) 전문가 리뷰 추천
다가올 10년, 세계 경제는 불확실성과 충격의 연속일 것이다. 급격히 진전하는 혁신과 생산성, 심화되는 기후 위기, 사상 최대 규모의 부채, 가속화되는 고령화, 흔들리는 세계화—이 모든 변수들은 단순한 전망이나 추측만으로는 대응할 수 없다. 수많은 예언자들이 ‘무슨 일이 벌어질지’를 말하지만, 정작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답하는 이는 드물다.
이 책이 주목하는 다섯 가지 메가트렌드는 결코 독립된 키워드가 아니다. 혁신은 생산성을 끌어올리는 동시에 기후와 부채 문제 해결의 단초가 되며, 세계화는 고령화 사회의 노동력 부족을 완화하는 동시에 새로운 갈등을 촉발한다. 과거와 미래의 사례를 넘나들며 서로 얽히고 맞물리는 이 거대한 흐름을 이해할 때, 우리는 단순히 미래를 예측하는 ‘예언자’를 넘어, 복잡한 세계에서 실질적 해법을 제시하는 ‘마법사’로 거듭날 수 있다. “세상에는 예언자보다 마법사가 더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당신이 《글로벌 경제 트렌드》를 읽어야 하는 이유다.
“다섯 가지의 키워드는 세계 경제를 휩쓸 것이다.”
향후 10년, 미래 경제를 꿰뚫어보는 글로벌 생존 전략
미래는 불확실하고 세계 경제는 계속해서 혼란스럽다. 기업이나 투자자, 정부는 계속되는 인플레이션과 심각해지는 기후 위기. 사상 최대 규모의 부채, 인구 고령화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이 책은 이런 혼란의 시대 속 우리가 무엇을 취하고, 무엇을 버려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길잡이를 제시한다.
세계 경제를 꿰뚫는 최고 거시경제학자와 베테랑 투자전문가가 앞으로 주목해야 할 트렌드 다섯 가지를 꼽았다. 혁신과 생산성, 기후, 세계화, 부채, 고령화. 이 다섯 가지 메가트렌드가 가리키는 미래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 그리고 우리는 다가오는 미래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단 하나도 예측할 수 없는 시대, 미래 경제의 나침반이 될 세계 경제의 5대 키워드를 전격 해부한다.
“패턴은 반복된다. 인간의 본성이 바뀌지 않았기 때문에.”
세계 경제의 거인들이 경고하는 변화, 그리고 기회
케인스와 슘페터가 이미 세상에 없더라도, 그들의 사상은 여전히 우리에게 질문을 던진다. 만약 그들이 지금의 시대를 목격한다면, 어떤 해법을 내놓을까? 그리고 우리는 왜 그들의 말을 여전히 신뢰하는가?
그 이유는 명확하다. 인간의 본성은 변하지 않았고, 경제는 결국 ‘사람의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기술이 예상치 못하게 발전하고, 세계화가 요동치며, 부채와 고령화, 기후 위기라는 복합적인 도전이 몰려와도 경제의 본질은 인간 행동에 뿌리를 두고 있다. 다가올 10년, 세계는 위기이자 동시에 기회다. 문명의 발전을 압축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은 축복이지만, 그에 따른 위험 또한 결코 작지 않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잘 살 수 있을까? 어떻게 나의 부를 지키고, 파국을 피할 수 있을까? 이 책은 그 답을 찾는 여정이다. 거대한 변화를 읽고, 그 속에서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우리는 결국 다시 ‘사람’에 집중해야 한다.
목차
프롤로그 : 이 거대한 물결 속에서 살아남는 건 누구일까?
PREVIEW 1 글로벌 경제 트렌드, 그 시작에서
PREVIEW 2 전 세계를 지배하는 메가트렌드
I 혁신
1. 생산성 부스트
2. 디지털 혁명의 특징
3. 새로운 기술 & 생산성 가속
4. 코로나19의 영향
5. 에너지 전환
II 기후
1. 전쟁과 에너지
2. 성장을 막는 기후 위기
3. 경제적 재앙 혹은 기회?
4. 승자와 패자
5. 인플레이션, 금리 그리고 부채
III 세계화
1. 세계화는 왜 중요한가?
2. 세계화에서 탈세계화로
3. 세계화: 상품 무역의 정점에서
4. 세계화는 취약하다
5. 디커플링
6. 다중 세계화
7. 탈세계화의 대가
IV 부채
1. 선진국의 부채
2. 신흥국의 부채
3. 과거로부터의 교훈
4. 부채에 대한 해법은?
V 고령화
1. 인구통계학적 전환
2. 성장과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3. 금리와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
4. 주식 시장과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
요약
에필로그 : 충분히 발전한 기술은 마법과 다를 것이 없다
참고자료
리뷰
책속에서

요컨대, 앞으로 수십 년간 우리는 수많은 도전 과제와 함께 그만큼 많은 기회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이 책으로 독자들이 그 기회를 포착하고, 파도를 타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최소한 쓰나미에 휩쓸리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프롤로그>
디지털 회사들은 대부분 무형 자산을 소유하며, 수많은 회사가 회사의 경계를 훨씬 넘어서는 생태계를 가지고 있다. 우버의 자동차나 에어비앤비의 임대 부동산이 그 예다. 디지털 기업들은 ‘물리적’ 기업들보다 근본적인 가치뿐만 아니라 가치 창출의 진짜 원천에 관해서도 훨씬 더 불명확하다. 기업 리더들과의 인터뷰를 통해서만 무형 자산에 대한 투자와 그 숨겨진 가치를 명확히 알 수 있다. 그래서 기업들은 연간 보고서의 주석에 추가 정보를 적어 투자자들에게 의견을 전달하기도 한다. 이게 재무제표가 관련성을 유지하고 회계의 종말을 피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I 혁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