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큰글자책] 인공지능 시대의 자녀 교육](/img_thumb2/9791173074417.jpg)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컴퓨터/모바일 > 인공지능
· ISBN : 9791173074417
· 쪽수 : 99쪽
· 출판일 : 2025-01-24
책 소개
목차
AI 시대, 아이의 진로 찾기
01 AI와 미래의 직업 세계
02 AI, 일, 직업, 재능, 적성의 관계
03 AI를 활용한 진로 탐색과 직업 선택
04 창의 인재, 인공지능 시대의 엘리트
05 교육과 테크놀로지의 만남
06 AI 시대의 자기 주도 학습
07 개별화된 학습 경로 설계
08 적성·재능 중심의 디지털 리터러시
09 소크라테스 기법과 학습 코칭
10 재능과 적성 기반의 홈스쿨링
저자소개
책속에서
내 아이의 진로 적성 교육은 바로 이러한 사실(fact)에 입각해서 해야 한다. 이런 사실을 잘 알지 못하는 진로 적성 교육은 모두 무효다. 다시 강조하면, 일터의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먼저가 아니라, AI를 일터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연구하는 것이 먼저다. AI와 협업하는 방법만 알아낼 수 있다면 우리가 새로운 직업 세계에 그렇게 겁먹을 필요도 없다. 이는 결코 전혀 낯선 세계도 아니다. 새로운 일터에서 AI는 오로지 인간의 ‘충직한 비서(secretary)’일 뿐이다. 아이에게 ‘지적 능력이 탁월한 비서 잘 다루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 AI 시대 최고의 자녀 교육이다. AI 시대에 가장 멍청한 바보는 아직도 자기의 지적 능력이 최고라고 자부하는 인간이다.
-01_“AI와 미래의 직업 세계” 중에서
세상의 모든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있고, 가장 빠른 연산력과 계산력으로 우리가 알고자 하는 지식과 정보를 단 몇 초 만에 조합해서 알려 주는 AI의 시대에 지식 교육, 정보 교육, 암기 교육은 이제 더는 의미가 없다. 심지어 센서로서 모든 감각 능력을 대신해 주는 AI 시대에 더는 인간에게 자율성과 자기 통제를 호소하는 것도 의미가 없다. 모든 것은 이제 AI가 해 나간다. 이제 인간이 할 수 있는 것은 AI에 “명령”하는 것뿐이다. 따라서 관건은 우리가 얼마나 창의적으로 AI에 명령할 수 있느냐다.
-03_“창의 인재, 인공지능 시대의 엘리트” 중에서
자기 주도 학습은 바로 자기가 알아서 공부하는 것을 말한다. AI 시대는 탁월한 에듀테크를 만들어 냄으로써 아이가 스스로 알아서 공부할 수 있는 제반 기회와 환경을 무한정으로 제공하고 있다. AI 시대에는 자기 주도로 얼마나 잘 학습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아이의 성공과 실패가 결정된다. 학이시습지불역열호(學而時習之不亦說乎). 2,500여 년 전 공자님 말씀인 『논어(論語)』 첫머리에 나오는 말이다. “공부는 원래 즐거운 것이며 반드시 즐거워야 한다.” 자기 스스로 하면서 즐거운 공부. 이것이 바로 예나 지금이나 공부의 원칙이다.
-06_“AI 시대의 자기 주도 학습”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