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미술 > 미술 이야기
· ISBN : 9791173790102
· 쪽수 : 233쪽
· 출판일 : 2025-04-17
책 소개
목차
004 들어가는 말
036 그리드/해체된 그리드
066 색의 심리적 의미
118 해체된 그리드
저자소개
책속에서
해체된 그리드란 모더니즘이 추구했던 미학적인 이념의 구현체인 그리드의 내적 의미의 해체 또는 그리드로 부터의 내적 의미의 이탈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해체된 그리드 작업은 모더니즘의 그리드가 제거해 버린 외부의 세계, 물질성, 초월적인 것을 그리드와 연결시키는 것이 될 것이며, 모더니즘의 그리드가 회화를 실재로부터 분리시키려 했다면, 해체된 그리드 구조는 실재로 다시 환원시킴으로써 얻어질 수 있다. 그리드가 내러티브적인 시간성, 내적 사유, 사물에 대한 감정과 감상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면, 해체된 그리드는 이를 다시 복원하는 것이다.
해체된 그리드는 그리드와 실재의 관계를 복원하고 환원 이전의 자연을 담을 수 있어야 한다. 기존의 모던적 특성을 내포하면서 그리드에 대한 가능성을 확장시키고, 그리드 구조를 통해서 그리드의 의미를 벗어난 것이 통합형 그리드 구조의 해체된 그리드이다. 그러므로 해체된 그리드는 모더니즘의 형식주의 그리드를 해체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리드의 가능성을 확장할 수 있어야 하고 모더니즘의 그리드가 배제해 버린 비가시적인 세계, 미결정성, 자연성, 물질성 등을 담을 수 있어야 한다. 해체된 그리드는 형식적으로는 그리드를 가지고 있지만 내부에서 내파(implosion)에 의해 그리드를 해체하고 다양한 탈환원적인 요소를 내부에 포함하고 있다.
해체된 그리드 구조의 색채추상에서 색채는 그리드에 시간성, 감수성, 자연성을 담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절대적인 것이다. 색채를 인간중심의 인문학적이고 생태론적인 관점에서 연구한 요한 볼프강 괴테의 색채론은 해체된 그리드의 회화에서 표현의 근본이 되며 괴테의 색채론과 맥락을 같이하는 오그덴 루드(Ogden Nicholas Rood)의 병치혼색으로 인한 조화론, 외젠 쉐브렐(Michel Eugene Chevreul)의 시각적 혼합에 의한 동시대비의 법칙은 표현방법의 바탕이 된다. 색채는 인간의 무의식 속의 욕망과 맞닿아 있기에 주관적이고 심리적인 것이다. 또한 색채는 개인의 체험에 의한 의미화로 개인적인 상징성을 가지고 있고 사회적 합의에 의해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
예술의 근본은 항상 정신적인 것에 있다고 생각한 칸딘스키는 화가의 감성과 감정으로만 존재하는 내적인 요소가 예술작품으로 표현되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형태를 가져야 하고 내적인 요소는 항상 외적인 형태를 결정하고 내적 울림에 의해 표현된 색채는 관람객의 심금을 울린다고 생각했다. 칸딘스키는 색채는 내적 울림에 의해 영혼에 호소하는 것으로 스스로 독립적인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고, 형과 색의 조화로운 결합은 음악에서 화음과 같은 감동을 주고 화가의 감성이 형과 색으로 표현됨으로써 관람자에게 내적인 감성을 전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즉 화가의 내적요소에 속하는 비물질적인 감성이 물질적인 예술작품으로 표현될 때 화가는 관람객에게 자신의 감성을 전달할 수 있고, 감동은 그대로 관람객에게 전달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