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간증/영적성장
· ISBN : 9791186092545
· 쪽수 : 184쪽
· 출판일 : 2017-10-17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들어가면서 _ 영혼에도 구멍이 있다
Part 1. 하나님과의 섬김에서 생기는 영혼의 구멍
1. 하나님과의 교제를 망가뜨리는 영적 게으름
2. 하나님의 뜻을 오해하는 영적 무지
3. 하나님의 모든 은혜를 차단하는 죄
Part 2. 자기와의 문제에서 생기는 영혼의 구멍
4.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의지의 특성인 기질
5. 자존감을 떨어뜨리고 무기력하게 하는 실패감
6. 육체의 손상을 통해 다가오는 사고와 질병
Part 3. 타인과의 관계에서 생기는 영혼의 구멍
7. 감정적, 인격적인 손상을 입으면 생기는 상처
8. 심리적인 압박감으로 발발하는 스트레스
9.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열등감을 갖는 비교의식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우리는 자기에게 유익한 생각이 하나님의 생각과 일치할 것이라고 종종 오해하곤 한다. 그래서 영적 무지는 우리를 하나님께로부터 점점 멀어지게 만들고, 결국은 멸망으로 이끈다. 영적 무지는 곧 성경에 대한 무지이다. 성경에 대하여 많은 말씀을 듣지만 막상 하나님의 뜻에 대해서는 무지한 사람들이 많다. “성도들은 평생 설교를 듣는데 영적으로 무지할 수 있는가?” 그럴 수 있다. 보통 주일 설교는 짧은 본문을 중심으로 은혜롭고 감동적으로 선포된다. 설교 말씀은 가장 중요하고 가장 우선적인 말씀의 통로이지만, 신앙이 성장하고 말씀을 경험하는 데 설교만으론 충분하지 않다. 성경의 다양한 주제와 교리를 성경공부나 통독, 암송 등을 통하여 공부할 필요가 있다.”
2. 하나님의 뜻을 오해하는 영적 무지 중에서
“회개는 살아 있는 사람이 사탄을 닮아가던 삶에서 돌이켜 하나님을 닮아가기로 결단하는 것이다. 회개는 사탄을 닮아 타락하는 길에서 돌이켜 예수님을 닮아 성장하겠다는 결단이다.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로 살아 있는 사람은 수없이 많은 회개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역설적이게도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죄를 짓는 것도 쉽게 생각하고, 회개하는 것도 쉽게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그럴 수 없다. 하나님의 은혜를 타락의 기회로 삼아서는 안 된다. ‘그런즉 어찌하리요. 우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으니 죄를 지으리요. 그럴 수 없느니라’(롬 6:15). 그렇다면 죄로 말미암아 우리의 영혼에 구멍이 생겼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최대한 신속히 회개해야 한다. 신속히 회개하지 않으면 마귀에게 정죄할 틈, 공격할 틈, 파고들 틈을 주게 된다. 마귀는 그 틈을 치고 들어와 더욱 큰 죄악으로 우리를 물들게 한다.”
3. 하나님의 모든 은혜를 차단하는 죄 중에서
“그렇다면 실패란 무엇인가? 내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 것이 실패인가? 아니면 내가 원하는 일을 이루지 못한 것이 실패인가? 모두 아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실패란 하나님이 내게 원하시는 뜻을 이루지 못하는 것이다. 내게 주신 사명을 감당하지 못하고, 그저 내가 좋은 대로 사는 인생이 실패한 인생인 것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내게 원하시는 뜻이 무엇인가에 집중해야 한다. 그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성공의 척도이다. …나의 실패가 하나님의 실패는 아니다. 지금의 실패가 미래의 실패도 아니다. 내가 실패한 그 자리에서도 하나님은 일하신다. 내가 하나님의 뜻 안에만 있다면 나는 실패할지라도 하나님은 성공하신다. 하나님의 성공에 동참하는 것이 사람이 추구할 수 있는 최고의 성공이다.”
5. 자존감을 떨어뜨리고 무기력하게 하는 실패감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