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에세이 > 한국에세이
· ISBN : 9791186142332
· 쪽수 : 188쪽
· 출판일 : 2018-12-28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I부
매력 없는 남자 ◎ 좋아하는 계절 ◎ 사랑일까 진짜 ◎ 혼자하는 통화 ◎ 사랑과 끌림 ◎ 각자의 휴식타입 ◎ 직장인이 되기 전에 ◎ 공포영화 ◎ 축구 응원하기 ◎ 블루(드)오션 ◎ 우산의 용도 ◎ 우물 안 개구리 ◎ 그런 사람만 아니면 좋겠어 ◎ 아르바이트 사회 ◎ 녹즙 아주머니 ◎ 페미니즘과 삶 ◎ 미련 남는 관계 ◎ 후회 ◎ 초등학교 교사 ◎ 그들의 벌이 ◎ 전환점 ◎ 괜찮은 상사 ◎ 물건의 생각 ◎ 엄마밥 ◎ 사람 보는 눈 ◎ 마음의 감기 ◎ 말의 요리 ◎ 전도 ◎ 사람을 위한 법 ◎ 선택할 수 없는 결혼 ◎ 척 ◎ 가위질 하는 여자 ◎ 사랑을 하다vs사랑에 빠지다 ◎ 꿈 얘기 ◎ 바래진 기억 ◎ 집착 ◎ 내비게이션이 알려준 진리 ◎ 최고의 직업 ◎ 갑진상 ◎ 로또 1등 되면◎ 스마트시대가 위험한 이유 ◎ 이 노래 들어봐 ◎ 운명의 상대
II부
씨 뿌리는 시간 ◎ 할 이야기가 없어진다는 것 ◎ 마음의 문제 ◎ 커피(지식)머신 ◎ 노 키즈 존 ◎ 추억 소환 ◎ 축의금이 뭐길래 ◎ 우선순위의 함정 ◎ 마지막 모습 ◎ 망각은 선물 ◎ 진정한 자유 ◎ 장래희망은 멋쟁이 할머니 ◎ 유명 셰프의 비밀 ◎ 기다리는 일 ◎ 백 번 넘게 본 만화 ◎ 인생영화 ◎ 가사 없는 음악 ◎ 결국 내 맘 편하자고 ◎ 삶이 쉽지 않을 때 ◎ 웃는 이유 ◎ 이야기 세상 ◎ 선생님의 조언 ◎ 가장의 무게 ◎ 근거 없는 자신감 ◎ 환상 ◎ 회색 꽃 ◎ 순수하고 맹목적인 ◎ 섹시함에 대하여 ◎ 아저씨 ◎ 향수, ◎ 어떤 이유 ◎ 8기가짜리 용량 ◎ 그럴 것 같아 ◎ 흑역사 대결 ◎ 성장통 ◎ 꼰대? ◎ 점장님의 좌우명 ◎ 분위기 ◎ 출제자의 의도 ◎ 느릴수록 천천히 ◎ 구닥다리 아버지 ◎ OUTPUT ◎ 느린 행복 ◎ 갈대의 꽃말 ◎ 오늘, 기억에 남는 대화는 무엇인가요?
◎ 에필로그 1 ◎ 에필로그 2
저자소개
책속에서
사랑과 끌림
A:주말에 책을 하나 봤는데, 되게 인상 깊더라.
B: 무슨 책인데?
A: 제목이 ‘감정수업’인데, 사람이 느낄 수 있는 감정들에 대해서 철학자들의 관점을 빌려 쓴 책이야. 40가지였나? 감정들을 쭉 설명하는데, 그 중에서 ‘사랑’과 ‘끌림’의 차이가 흥미롭더라고.
B: 음… 뭐가 다른 거야?
A: 안 그래도 이 언니가 적어왔다. 말이 좀 어렵더라고. (메모장을 꺼내는 듯 하다) 이것 봐봐. ‘사랑은 원인에 대한 생각을 수반하는 기쁨이다. 사랑은 나를 희생하도록 하는 유혹의 감정이기도 하다.’
B: 에이 뭐야, 그냥 그 사람 생각난다는 거 아냐? 평범한 말을 괜히 철학적으로 풀어 쓴 거구만 뭐. 그럼 끌림은 뭔데?
A: 들어봐, 이게 재밌어. 끌림이란 ‘우연에 의해 기쁨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 그 어떤 사물의 관념을 수반하는 기쁨이다.’래. 비교해보면 끌림도 사랑처럼 기쁨을 수반하는 감정인데, 이 기쁨이 사랑이랑은 다르게 우연에 의한 기쁨이라는 거야!
B: 무슨 뜻이야 그게? 어려워.
A: 한 마디로 사랑은 다른 상대로 대체될 수 없는 감정이고 끌림은 그 자리에 다른 상대가 있더라도 외부 환경이나 조건이 동일하다면 가능한 감정이란 거지! 그래서 책에서 말하는 게, 우리가 우연히 느끼는 끌림을 사랑으로 착각하지 않으려면 스스로가 (사랑에) 허기진 상태가 아닌지 점검해봐야 된대.
B: 우와 좀 소름… 야 그럼 지금 내가 앞에 있는 마카롱을 무진장 먹고 싶고 안 먹으면 생각날 것 같은데 이건 사랑이야 끌림이야?
A: 응, 그건 식탐이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