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재테크/투자 > 주식/펀드
· ISBN : 9791189344344
· 쪽수 : 284쪽
· 출판일 : 2019-01-05
책 소개
목차
지은이의 말_처음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의 구성
몸풀기 1_주식이란 무엇인가
몸풀기 2_주식투자는 어떻게 시작하는가
몸풀기 3_분석은 왜 해야 하는가
몸풀기 4_NH투자증권 나무로 거래하기
PART 01 기본적 분석
재무제표: 기업의 재무와 성과에 관한 보고서
재무상태표┃손익계산서┃현금흐름표┃자본변동표
가치평가: 특정 자산 혹은 기업의 현재 가치를 평가
PER(주가수익비율)┃PBR(주가순자산비율)┃EV/EBITDA
펀더멘털: 경제상태를 표현하는 가장 기초적인 자료
펀더멘털을 판단하는 요소┃펀더멘털 분석하기
거시경제지표: 국민경제 전체를 대상으로 분석한 경제지표
환율 ┃금리┃원자재
자금조달: 기업활동의 바탕이 되는 자금조달
금융시장 구분 및 사례┃회사채와 주식조달 방식┃공시의 분석과 주가의 움직임
다트분석: 공시를 통한 투자 아이디어 찾기
지분공시 보는 법┃공급/수주 계약공시 보는 법┃오버행 이슈 물량 체크하는 방법
PART 02 기술적 분석
이동평균선: 주가의 평균치를 나타내는 지표
이동평균선의 특징┃35일 이동평균선 매매기법┃200일 이동평균선 매매기법┃200일 이동평균선 매도기법
거래량: 투자를 결정하는 보편적인 지표
거래량을 통한 분석사례┃급등주 초기의 거래량 변화┃거래량을 통한 매매기법
추세선: 추세선을 통한 지지선 이용하기
지지선과 저항선, 그리고 추세선┃추세를 통한 매매기법
보조지표: 매매타이밍을 잡는 데 도움을 주는 지표
MACD┃스토캐스틱┃볼린저밴드┃일목균형표
수급 및 거래원 ┃ 수급과 거래원 매칭하기
수급의 주체┃수급과 거래원 매칭하기
3.3.3 매매기법: 승률 70% 필살 매매기법
3.3.3 매매기법 “1”번 매매기법┃3.3.3 매매기법 “2”번 매매기법
부록_테마별.섹터별 추천종목 정리
참고문헌 및 자료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전환권대가에서 사채의 액면가액과 총이자액을 적정이자율로 할인한 현재 가치를 초과할 때는, 그 초과액을 전환사채에 부여되어 있는 전환권의 독립된 가액으로 평가한다. 이러한 전환권의 독립된 가액은 자본거래에서 발생한 납입자본금의 초과액으로 간주할 수 있기 때문에, 전환권 대기과목으로 하여 자본잉여금으로 계상한다.
신주인수권대가는 현재 가치를 초과하는 금액을 자본잉여금으로 계상하지 않고 신주인수권대가의 과목으로 해서 자본조정으로 자본총액에 가산하는 형식으로 기재한다.
정리하자면 자본은 모든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잔여지분이다. 회사의 주주가 투자한 돈이거나 주주에게 배정될 예정의 금액을 말한다.
자산은 부채와 자본의 합이다. 시점을 통해서 자산이 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자산의 상태를 살펴 회사의 경영방침을 잡을 수 있다.
부도난 기업의 대표는 앞으로의 상황을 예측했다. 부도가 확실시되자 수출 대금을 가능한 늦게 회수하는 전략, 즉 래깅(내부적 헤지) 전략으로 접근한 것이다. 예상대로 부도 이후 3개월 만에 환율은 급등했고 수출 대금을 환전한 결과 60%의 환차익이 발생했다. 이 돈으로 은행 부채를 모두 상환한 뒤 가격이 30% 이상 하락한 주택도 구입하고, 당시 5만 원을 밑돌던 삼성전자 주식까지 매수했다. 그 결과 1년 후 부도이전보다 훨씬 부자가 되었고, 기업도 3개가 늘어났다.
위 사례처럼 환율은 수출기업과 수입업체에 다른 영향을 미친다. 먼저 수출기업을 알아보자.
신영자산운용은 21년간 가치투자 철학원칙으로 가치주, 배당주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며 매력적인 기업을 발굴하는 운용사로 알려져 있다. 2018년에는 장기간 시장에서 소외되었던 저평가 중소형주에서 투자의 기회를 찾기 위해 중소형주 펀드를 출시해 기대 이상의 관심을 받기도 했다.
워낙 수익률이 높은 운용사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신영자산운용이 투자하는 종목을 찾기 위해 다트를 통해 역으로 종목을 검색하는 방식이라 보면 될 것이다. 아무래도 기관투자자는 개인투자자보다 정보가 빠르기 때문에 기관의 수급을 체크하는 분석방법이라 보면 된다. 반드시 올라간다는 보장은 없지만, 안전하게 분할 투자하다 보면 좋은 결과를 맺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