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에세이 > 한국에세이
· ISBN : 9791191610123
· 쪽수 : 228쪽
· 출판일 : 2023-09-11
책 소개
목차
서문
1부 일본 편
일본 전국시대와 기업 경영 리더십
우리와 거래한 일본 제조업 공장들
일본과 거래 시에 유의할 점
일본 소개
나의 일본 출장길
2부 경영 편
태원의 역사
기업 백 년 계승을 위해서
실용적 투자
어느 기능공의 착각
임가공의 한계
제조업의 현실에 따른 태원의 갈 방향
전문이 없는 것이 내 전문이다
무역과 수출역군
대한민국 산업 영웅들을 기리며
3부 인생 편
직장 생활에서의 12년 개근
죽음의 문턱에서 기적적으로 살아나다
직장 생활의 시작과 개인 사업으로 전환 결단
꿈 이야기
정해진 인연과 만들어진 인연
아름답게 내려놓자
세상에서 제일 아름다운 소리
어머니
자화상
저자소개
책속에서
거래를 시작한 컨테이너 크레인은 그 후 우리나라도 한국중공업(현 두산중공업), 현대중공업, 한진 등에서도 만들었지만 지금은 수요도 적고 채산성도 없어 만들지 않고 있다. 특히 가격 경쟁에서 중국산이 우리의 60~70% 정도의 가격이기에, 이번 부산 신항에도 중국산을 수입 사용하고 있고 대략 대당 가격은 70억 원 전후로 알고 있다.
92년 전화기 1대와 기계 1대로 태원을 설립하여 2019년 117억의 매출을 달성하기까지 약 30년이 걸렸다. 사람에 따라, 회사에 따라 30년 세월 속에서 더 큰 기업을 만들 수도 있고, 겨우 회사를 유지하거나, 도중에 도산하는 회사도 있을 것이다. 결국 나(태원)보다 경영 실적이 더 좋은 사람도 있을 것이고 더 못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태원이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30여 년에 걸쳐서 최선을 다해 노력을 해왔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이것이 내 능력이요 내 그릇이니 이 결과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다행스럽게 생각하고 모두에게 감사한다.
나는 기준을 만들었고, 이 기준이 있었기에 학교생활 12년에서 못 했던 개근을 직장 생활 12년을 만근할 수 있었다. 몸의 아픔도 있었지만 훗날 생활 속에서 실패와 좌절의 아픔도 같은 방식으로 극복할 수 있었다. 학교생활에서 유일한 수상 경력을 가져다준 마라톤도 남보다 신체적 능력이 있어서가 아니라, 견디는 정신력으로 달려 전교에서 3등을 한 것이다. 개인 사업을 하면서 발생하는 많은 어려움과 아픔과 시련도 정신적으로 참고 견디는 힘을 길러왔기에 오늘도 회사 직원, 가족 모두와 함께 편안한 잠자리에 들 수 있는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