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무용 > 무용이야기/무용가
· ISBN : 9791191625523
· 쪽수 : 184쪽
· 출판일 : 2022-05-19
책 소개
목차
나는 미국이 춤추는 것을 본다 / 모든 것의 무용 / 스스로 우러나게 하라 / 디오니소스와 아폴론 / 새로운 미국의 춤 / 미래의 무용 / 강연을 위한 짧은 글 / 나의 예술 / 파르테논 / 언어와 춤 / 무용가와 자연 / 무용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 자연의 움직임을 연구하라 / 삶의 학교 / 춤추는 아이를 보라 / 예술의 각성 / 무용 학교를 세우는 뜻 / 나는 호소한다 / 움직임은 생명이다 / 아름다움은 어떻게 싹트는가 / 비극으로 본 무용 / 그리스의 극장 / 월터 담로쉬 / 교육과 무용 / 그대여, 나의 조국이여 / 테르프시코레 / 예술의 화음 / 그리스의 무용 / 원형극장에 서서 / 청춘과 무용 / 영혼의 몸짓 / 깊이 / 위대한 근원 / 리하르트 바그너 / 진짜와 가짜 / 나는 나일 뿐이다 / 제자들에게 보내는 편지 / 내가 꿈꾸는 무용 / 모스크바에서 / 성찰, 모스크바 이후 / 나를 키운 것 / 나의 소원 / 종교와 사랑에 관한 무용 / 위대한 시작 / 아이들에게 예술을 / 춤추는 시간
책속에서
한 무용가가 오랜 연구 끝에 그와 같은 깨달음을 얻었다고 상상해보라. 그는 자신의 육체가 영혼의 빛나는 표현이라는 사실을 이해할 것이다. 그의 육체는 다른 세계, 더 심오한 세계에서 우러나온 소리를 표현하면서, 내면에서 들리는 음악에 맞춰 춤을 춘다. 이것이야말로 가장 창조적인 무용가다. 그는 자연스러우면서도 모방이 아닌, 자신의 내면에서 우러나온 동작으로, 그리고 모든 자아보다 더 위대한 울림에서 나온 동작으로 자신을 표현한다.
인간의 문화는 자연의 힘을 이용하되, 자연을 거스르는 것이 아니라 자연의 힘과 조화를 이루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더구나 모든 예술은 자연에서 비롯하고 자연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화가, 시인, 조각가, 극작가는 저마다 자연 속에서 무엇인가를 찾아내는 능력으로 작품을 표현할 뿐, 작품을 위해 자연을 고치지 않는다. 자연은 언제나 모든 예술의 위대한 원천이었고, 마땅히 그래야 한다. 그런데도 오늘날 무용가의 동작은 자연의 움직임에서 너무 멀리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