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성경의 이해
· ISBN : 9791196031213
· 쪽수 : 140쪽
· 출판일 : 2018-02-01
책 소개
목차
서문
1장. 왜 성경해석인가
왜 성경해석인가
뿌리와 열매
2장. 성경해석의 기초
성경은 무엇인가
하나님이 주신 책
인간에게 주신 책
성경이 필요한가
글을 해석하는 일반적인 방법
해석을 위한 여섯 가지 원리
3장. 성경해석의 일반원리
1) 관찰
시작은 이것이다
어떻게 읽을까
무엇을 관찰할까
충분히 관찰하라
2) 해석
해석의 원리
내부문맥
외부문맥
3) 적용
적용의 나쁜 습관
적용을 위한 질문
4장. 성경해석 연습
요한일서 1:9
요한일서 2:27
성경대로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이상하게 오늘날 성도들의 삶에 성경이 가까이 있지 않다. 하나님은 성경을 통해 가까이에서 말씀하고 계시지만 아무도 듣고 있지 않은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말만 골라 듣는다. 혹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곡해한다. 하나님이 하지도 않은 말씀을 들었다는 사람들도 있다. 다른 사람을 통해 전해 듣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만족하는 사람들도 있다. 뭐가 잘못된 것일까? (서문)
인간에게 계시를 주실 때 글로 기록해서 주신 것은 하나님께서 특별히 언어와 글이라는 인간의 의사소통 방식을 선택하신 것이다. 아마 이 시대에 하나님께서 인간과 일차적으로 의사소통 하시길 원하셨다면 모바일 메시지나 SNS 등의 다른 미디어를 통해 계시를 주셨을지도 모르겠다?그것이 인간 모두와 의사소통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면 말이다.
하나님은 특별히 언어와 글이라는 소통방법을 택하셨다. 음성이 아니고 비디오나 음악이 아니다. 이것은 성경을 읽을 때 기록된 언어의 의사소통 방법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다른 특별한 방법으로 성경에 기록된 내용을 읽고 이해해야 했다면 하나님은 그에 맞는 지침을 주셨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부연 설명은 없다. 우리에게 익숙하고 우리가 자연스럽게 글을 읽는 방법, 그것이 성경을 읽는 방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