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역사 > 조선사 > 조선시대 일반
· ISBN : 9791196246006
· 쪽수 : 382쪽
· 출판일 : 2017-11-30
책 소개
목차
1. 자연의 이치
천하의 이치...... 임운
천도책, 조선의 자연과학...... 이이
역학이란 무엇인가....... 이이
삶과 죽음, 귀신에 관해...... 이이
절기는 어떻게 생겼나...... 이이
봄의 의미를 묻다...... 윤선도
2. 사람과 문화
스승의 길...... 기준
가치판단의 기준...... 김의정
인간의 근본을 노래한 시인...... 이황/송기수
역사를 기록하는 마음가짐...... 황준량/박승임
선비의 기풍을 바로잡는 방법...... 정철
3. 정치와 사회
역사의 진보는 결정되어 있는가...... 이곡
백성을 잘 살게 하는 방법...... 채수
재상이 갖춰야 할 것...... 이자
사치하는 풍조를 검소한 풍조로 바꾸려면...... 나세찬
적폐를 개혁하는 방법...... 황준량
기술자를 불러 모아 나라가 잘되게 하려면...... 양응정
인재를 어떻게 기르는가...... 홍성민
화폐제도의 장단점...... 권득기
□ 후기
저자소개
책속에서
1. 자연의 이치
“천지간 사물의 이치가 만 가지로 흩어지면 하나로 모이지 못할 듯하지만, 한 근본에 뿌리를 두면 그 오묘함을 끝까지 추구할 수 있습니다. 혼돈해서 개벽하기 전에는 천지가 분화하지 않고 사람과 사물이 생기지 않았으며 모든 것이 혼연히 응결되어 있고 맑음과 탁함이 분화하지 않았으니 그 이치가 갖춰지지 않은 듯하지만, 실은 갖춰지지 않은 적이 없습니다. 천지가 천지인 까닭, 사람과 사물이 사람과 사물인 까닭은 모두 음이 되었다가 양이 되었다가 하는 오묘한 이치를 벗어나지 않습니다.”
-천하의 이치, 임운의 대책 중에서
“수많은 자연 변화의 근본은 오직 음과 양으로 운동하는 한 기운일 뿐입니다. 기의 움직임은 양이 되고 고요함은 음이 됩니다. 움직임과 고요함을 번갈아 하는 것은 기운, 이런 작용을 일으키는 원리는 이치입니다. 천지 사이에 나타나는 모든 자연현상 중에는 오행의 바른 기가 모여 이루어진 것도 있고, 천지의 어그러진 기를 받아 이루어진 것도 있습니다. 또는 음과 양이 서로 충돌한 데서 생겨난 현상도 있고, 두 기가 발산한 데서 생겨난 현상도 있습니다. 그래서 해·달·별과 별자리는 하늘에 매달려 있고, 비·눈·서리·이슬은 땅으로 내리며 바람과 구름이 일어나고 우레와 번개가 치는데, 이 모든 자연현상은 기운이며 이 모든 자연현상의 원인은 이치입니다.
-천도책, 조선의 자연과학, 이이의 대책 중에서
“만물은 오행으로 이루어져 있고 오행은 음양일 뿐이며 음양은 태극입니다. 태극도 억지로 붙인 이름입니다. 만상의 원리가 형체를 띤 것을 역이라 하고, 그 원리가 드러나는 이치를 도라 하며, 그 원리의 작용을 신이라 합니다. 이런 까닭에 천지자연의 역이 있고, 복희씨의 역이 있으며, 문왕과 주공의 역과 공자의 역이 있는 것입니다.……역이란 길흉을 결정하고 대업을 만들어내는 원리입니다. 길흉의 징조는 반드시 점을 쳐서 상고하는데, 대체로 사람의 계책에는 의도가 있지 않을 수 없고, 의도가 있으면 사사로움이 생기는 것을 면하지 못합니다. 이 때문에 옛날 성왕은 제왕의 궁극 법도를 세우고도 감히 스스로 옳다 하지 않고 나라에 큰일이 있으면 귀신의 뜻을 참작해서 의심스러운 일을 결단했습니다. 반드시 점치는 사람을 세워서 점치게 한 까닭은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해서 하늘의 명령을 들으려는 것입니다.”
-역학이란 무엇인가, 이이의 대책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