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인덱스, 장기적 사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미술 > 미술 이야기
· ISBN : 9791196554569
· 쪽수 : 220쪽
· 출판일 : 2024-11-06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미술 > 미술 이야기
· ISBN : 9791196554569
· 쪽수 : 220쪽
· 출판일 : 2024-11-06
책 소개
이은경 작가의 2024년 개인전 <인덱스, 장기적 사건>의 내용을 중심으로, 회화를 이루는 다층의 물감을 발굴하는 것부터 회화의 물질이 가진 시간성에 근접하려는 시도로서의 안료 연구까지 다루고 있다.
책속에서
안료를 통해 인간의 역사를 넘어 지질학적인 시간을 살펴보는 것은 물질의 형성과정과 근원에 대해서 더 깊숙이 들어가는 작업이면서 예술의 반경을 넘어 과학적 탐구의 방식을 통해 경험을 넓히는 계기를 만드는 것이기도 하다.
지질학자로서 산하를 누비며 마주하는 암석들은 지질학적 관심의 대상이 되는 광물이나 지질구조가 있어 신비하고 아름답게 느껴지지만 화려한 색깔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은경 작가의 광물기원 안료의 지질학적 분석을 함께 하면서, 암석을 이루는 광물들이 숨기고 있던 수수한, 때로는 화려한 색상에 대해 새로 깨닫게 되었다. 이를 활용한 작품들에서는 회화적 아름다움뿐 아니라 지질학적 향기를 강하게 느꼈다.
물감은 언제 색이 될까. 바탕은 넝제 표면이 되고 자굼은 언제 지표가 될까. 불분명한 경계에 대한 이 궁금증은 전시 제목이 암시하듯 사물을 “장기적 사건”으로 바라보는 이은경의 관점에서 촉발된다. 모든 사물이 각자의 시간 속에서 변화하는 방식에 주목한 카를로 로벨리(Carlo Rovelli)에 의하면, 돌처럼 가장 사물다운 것조차도 물리학의 관점에선 그런 상태를 일시적으로 유지하고 있는 “사건의 집합”일 뿐이다.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