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 일반
· ISBN : 9791199516014
· 쪽수 : 148쪽
· 출판일 : 2025-12-30
목차
옮긴이의 글
1장 왜 나야
2장 사실과 통념
3장 부모님과 함께 대처하기
4장 학교생활 대처하기
5장 친구들과 함께 대처하기
6장 스스로 할 수 있는 것 시작하기
7장 왜 언어 치료인가
개인적 메시지
책속에서
‘말하는 것’은 당신이 취한 어떤 행동입니다. 말을 더듬거린다면, 더듬는 것도 당신이 취한 행동 중 하나입니다. 당신이 열심히 노력하고, 당신의 주변 사람들도 정성을 기울여 준다면, 당신은 더듬을까 봐 두려워하는 상황을 기꺼이 맞설 것입니다. 더듬는 것을 감추려고 노력하지 않을 것입니다. 말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고, 실제로 말더듬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명확히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어떤 일이든 ‘회복’은 점진적인 과정이기에 지름길도, 쉬운 방법도 없습니다. 당신의 말더듬이 아주 천천히 좋아지더라도 그 속도를 받아들여야 합니다.
부모님이 당신의 말더듬에 대해 이야기하려 하지 않는다고 느낀다면, 그것은 당신만의 일은 아닙니다. 십 대들로부터 자주 듣는 고민 중 하나이며, 당신은 예상치 못한 부모님의 반응에 당황할 수도 있습니다. 부모님이 자녀의 말더듬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지 않은 이유는, 당신의 말하는 방식에 실망감을 보이면 당신이 화를 낼까 봐 두렵기 때문입니다.
열여섯 살의 말더듬 여학생은 저에게 “친구들이 시간이 지나니 덜 못되게 굴어요. 하지만 더 기다리지 않으려고요. 선생님이 그 애들에게 도움을 주세요.”라고 말했습니다. 얼마 전에 치료를 시작한 열네 살 남학생의 말에 의하면, 학교 친구들이 자신으로 하여금 말더듬을 편하게 대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돕는다고 합니다. 그 남학생은 친구들에게 말더듬 치료에 대해 이야기하고, 말을 더듬을 때면 자신의 어려움을 솔직하게 털어놓는다고 합니다. “정말 그 단어를 말하기 힘들었어. 그런데 지금은 더 쉽게 할 수 있어.”라고 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