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킨지 비밀 수업 (15년간 단 600명에게 허락된 리더십 교육)
다나 마오르, 한스-버너 카스, 컬트 스트로빈크, 라미쉬 스리니바산 | 문학동네
19,800원 | 20250917 | 9791141613006
“당신을 바우어포럼에 초대합니다”
BMW, 페이팔, 포드, 노바티스, 모더나, 빅, 닛산, 서노코 등
최상위 글로벌 기업 대표만 참여하는 맥킨지의 비공개 프로그램,
바우어포럼에서 배우는 리더십의 정수
AI 기술 발달과 여러 이해관계자의 복잡성이 점점 더 심화되는 불확실성의 시대, 이럴 때일수록 리더의 판단과 행동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하지만 리더십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는 데 반해 현실의 리더들은 이 중압감 앞에서 당황하거나 때로는 잘못된 선택을 내리고 좌절한다. 이런 고민을 해소해주기 위한 책 『맥킨지 비밀 수업』이 출간되었다. 이 책은 맥킨지가 운영하는 비공개 CEO 리부트 프로그램 ‘바우어포럼(Bower Forum)’을 바탕으로 오늘날 조직 운영에 필요한 진정한 리더십은 무엇인가에 대한 지침을 전한다.
바우어포럼은 젊고 유망한 CEO를 발굴하고 성장시키는 플랫폼으로 운영되기 시작해, 현재는 전 세계 글로벌 대기업 CEO 대상의 경영 전략 및 리더십을 주제로 한 포럼으로 확대됐다. 초청장 소지자에 한정된 비공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현재까지 BMW·페이팔·포드·노바티스·모더나·빅·닛산·서노코 등 유수의 글로벌 기업 출신 CEO 600명 이상이 참석해왔다(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CEO들이 대표하는 조직의 임직원 수는 무려 1,400만 명 이상이며, 연매출은 7.3조 달러 이상에 달한다).
『맥킨지 비밀 수업』은 내로라하는 CEO들이 털어놓은 고민, 이에 대한 공감과 분석, 나아가 맥킨지의 코치들이 제안하는 해결책을 수록한 리더십 마스터 클래스다. 딥러닝 기술 활용으로 코로나-19의 심각성을 예측하고 조직 전체가 새로운 백신 생산에 뛰어들도록 결정한 모더나, 동기 부여라는 인간중심적 리더십과 성과 달성 압박이라는 제왕적 리더십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며 세계적 자동차 브랜드로 발돋움한 델피, 계속해서 손실을 기록하는 상황에도 개방적이고 솔직한 의견 수렴을 통해 흑자 전환에 성공한 포드의 사례 등 글로벌 대기업 CEO들의 풍부한 경험과 기업 운영 사례로 가득하다. 나아가 리더십 이론이나 전략의 원칙을 밝히는 데 머무르지 않고 구체적인 체크리스트를 제공하며, 맥킨지의 코치들이 제시하는 약 100가지 세부적인 접근 방식 또한 담았다.
어떻게 개인적 변화를 이끌어내고 조직 구성원을 이끌어야 하는지 고민하며 리더로서 성장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이 책에서 스스로의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