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ISBN : 9788904071128
· 쪽수 : 336쪽
· 출판일 : 2009-02-10
책 소개
목차
역자 서문 단순한 교회가 되라
1부 왜 단순한 교회인가?
1장_단순함의 혁신이 시작됐다
2장_단순한 교회 vs 단순하지 않은 교회
3장_단순한 교회로의 변화
4장_세 가지 단순한 이야기
2부 단순한 교회 만들기
5장_명료함 : 사역 설계도로 시작하기
6장_활동 : 혼잡 없애기
7장_조정 : 모든 사람의 에너지를 최대화하기
8장_집중 : 거의 모든 것을 거절하기
9장_단순해지기
부록
A: 조사 설계 방법론
B: 흔히 제기되는 질문들
책속에서
기독교 안에서 양립될 수 없다고 여겨지는 두 가지 질문이 있다. 하나는 “무엇이 본질인가?”이고, 다른 하나는 “무엇이 효과적인가?”이다. 교회 성장과 부흥을 추구하는 현대 교회의 지도자들은 성경의 원리나 본질보다는 효과적인 결과나 열매에 더 관심이 많은 게 사실이다. 따라서 본질은 흐려진 채 효율성만이 강조됨으로 기형적 교회들이 양산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을 자주 접하게 된다.
본질과 효율성은 양자택일의 문제가 결코 아니다. 그것은 동전의 양면처럼 항상 겸비되어야 하는 중요한 사안이다. 한쪽은 무시하고 다른 한쪽만 받아들이는 자세를 견지한다면 성경이 바라는 진정한 교회의 성장과 성숙을 기대할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
현 세대는 온갖 물질문명과 기술의 발달로 점차 복잡해지고 있다. 따라서 단순함과는 점점 거리가 먼 방향으로 줄곧 나아가는 분위기다. 이러한 상황에 발맞춰 교회들은 각자 구미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들과 복잡한 비전 선언문들을 개발하여 마음껏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교회 내의 여러 가지 계획들이 복잡하면 할수록 교회 성장이나 부흥은 점점 더뎌짐을 볼 수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 과연 무엇이 문제란 말인가? 교회가 활기차게 성장하려면 무슨what 원칙을 가져야 하며, 또한 어떻게how 되어야 하는가?
이 시대의 화두는 “단순함”이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원리와 원칙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그것은 동시에 방법론을 말하기도 한다.
-본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