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신앙생활일반
· ISBN : 9788904169160
· 쪽수 : 136쪽
· 출판일 : 2025-04-24
책 소개
목차
추천사
편역자 서문
영서 발행인 서문
1부 구원 지식의 핵심
: 구원 지식의 토대를 이루는 세 가지 언약
1. 행위 언약을 어긴 사람의 비참한 상태
2.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진 구제책
3. 은혜 언약 안에서 주어진 수단
4. 수단을 통해 주어지는 구원의 은혜
2부 구원 지식의 실천적 적용
: 죄, 의, 심판을 깨달아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
5. 율법을 통해 죄를 깨달음
6. 율법의 행위로는 얻지 못하는 의
7. 율법에 의한 심판
8. 복음에 의해 죄, 의, 심판을 깨달음
9.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는 의
10. 은혜 언약을 받은 사람에게 나타나는 믿음의 강화
3부 믿음에 대한 보증과 동기
: 영생을 주시기 위해 우리를 부르시는 하나님
11. 하나님의 애정 어린 초청
12. 화해로 부르시는 하나님의 진지한 요청
13. 모든 사람에게 믿으라고 하시는 하나님의 명령
14. 신자에게 주어진 영생의 확신
4부 참된 믿음의 증거
: 구원받은 자의 삶에서 반드시 나타나는 열매
15. 도덕법에 관한 신자의 의무를 깨달음
16. 경건과 의의 법칙을 실천함
17. 그리스도를 믿음에 따르는 율법에 대한 순종
18. 그리스도와 긴밀한 교제를 유지함
19. 신자를 견고히 세우기 위한 실천적인 결론
편역자 주
책속에서
여기에서 바울은 믿음의 토대를 견고히 하기 위해 우리에게 다음 네 가지를 가르칩니다.
1) 다음과 같은 사람은 참된 신자입니다. 자신의 죄를 깨닫는 가운데 하나님의 진노를 두려워하고, 죄와 진노로부터 완전한 구출을 받기 위해 유일한 중보자요 온전히 충분한 구속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로 피하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그리스도께로 피하면서 자기 육신의 정욕 또는 본성의 부패한 경향과 격렬하게 싸우고, 하나님의 말씀에 규정된 하나님의 영의 법칙에 따르기 위해 배우는 사람입니다. 바울이 여기에서 참된 신자로 지지하는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인데 그는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사람입니다.
2) 그리스도께로 피하여 죄와 격렬하게 싸우는 사람은 진노를 인식하며 그리고 정죄의 두려움을 느끼며 그렇게 싸울 수도 있지만, 그들이 결코 진노와 정죄에 빠질 위험한 상태에 처한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바울은 이렇게 말하기 때문입니다.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다.”
3) 사도 바울 자신과 그리스도 안에 있는 다른 모든 참된 신자는 본성상 죄와 사망의 법 아래에 또는 행위 언약 아래에 있지만,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 또는 은혜 언약이 행위 언약 또는 죄와 사망의 법으로부터 사도 바울과 모든 참된 신자를 진실로 자유롭게 합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바울과 함께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생명의 성령의 법 또는 은혜 언약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또는 행위 언약에서 나를 해방했다.”
4) 율법의 저주로부터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근원 또는 첫 토대는, 하나님과 성육하신 성자 사이에 이루어진 구속 언약입니다. 이 언약 안에서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죄 때문에 자신에게 주어진 율법의 저주를 취하시고 행위 언약으로부터 달리 벗어날 수 없는 신자를 구출하십니다. 바울은 이 교리를 다음과 같은 네 부분으로 제안합니다.
❶ 율법이나 행위 언약으로는 죄인에게 의와 생명을 가져오지 못합니다. 율법은 연약하기 때문입니다.
❷ 율법 또는 행위 언약의 이와 같은 연약함과 무능함은 율법의 결점이 아니라 죄악된 육신의 결점에 있습니다. 이 육신은 죄의 형벌을 담당할 수도 없고 (지나간 죄들이 용서되었다고 전제할 경우) 율법에 완전히 순종할 수도 없습니다.
❸ 율법을 통해서는 얻는 것이 불가능했던 죄인의 의와 구원이 하나님이 자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심으로써 일어납니다. 즉 택자를 대신해 배상이 이루어지도록 ‘그리스도의’ 육신 안에서 죄가 정죄되고 처벌됨으로써 택자는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❹ 그러나 율법은 아무것도 잃지 않습니다. 율법의 의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성취되기 때문입니다.
첫째, 모든 것 가운데 그리스도에 의한 완전한 능동적 순종이 우리를 대신해 우리의 이름에 주어짐으로써(그리스도의 율법에 대한 완전한 성취).
둘째, 우리 죄로 인한 형벌을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대신해 자신의 죽음으로 담당하심으로써(우리의 불순종에 대한 그리스도의 대리 속죄).
셋째, 율법에 새롭게 순종하기 위해 분투하며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참된 신자인 우리 안에서 성화를 이루기 위해 그리스도께서 일하심으로써(우리의 새로운 순종을 위한 그리스도의 능력 부여). _ 10. 은혜 언약을 받은 사람에게 나타나는 믿음의 강화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