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가톨릭 > 가톨릭 신앙생활
· ISBN : 9788932113005
· 쪽수 : 188쪽
· 출판일 : 2013-02-18
책 소개
목차
들어가는 말 ? 기쁨을 누리십시오 - 7
기쁨의 본래 의미 - 15
삶, 그것은 무엇인가? - 25
기쁨의 원천과 기쁨을 자라게 하는 것 - 37
자신의 삶을 기뻐하십시오 - 53
자신의 몸에 기뻐하십시오 - 65
자연에 기뻐하십시오 - 77
작은 것들에서 발견되는 행복에 기뻐하십시오 - 89
당신의 성공에 기뻐하십시오 - 103
순간순간 기뻐하십시오 - 113
기도할 수 있음에 기뻐하십시오 - 121
친구가 있음에 기뻐하십시오 - 133
좋은 음식에 기뻐하십시오 - 141
다른 이들에게 기쁨을! - 151
하느님 앞에서 기뻐하십시오 - 163
나가는 말 ? 사람은 기뻐하기 위해 태어났습니다 - 179
참고 문헌 - 187
책속에서
만일 자신의 삶을 달리 바라본다면, 당신은 이미 기뻐할 수 있을 만한 흡족한 근거와 이유를 당신 가까이에서 많이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이에 결정적인 팁 하나를 함께 알려 드리겠습니다. ‘내가 의식적으로 기쁨을 찾아내려고 하는지, 아니면 어려움을 당할 때마다 고통을 찾아내서 불평하려고만 하는지’ 우리 스스로 결정할 수 있고, 또 결정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물론 전자를 결정한다고 해서 인생의 부정적인 측면을 아예 무시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런 결정은 당신을 어둠 속에만 방치하여 내버려 두지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어둠 속에서도 한 줄기 빛을 찾아 나서게 해 줄 것입니다. 당신이 만나게 되는 그 모든 것들 속에서 빛을 찾아 나서도록 언제든 당신을 추슬러 줄 것입니다.
기쁨이 늘 우리 품에 다소곳이 안기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모든 고통을 감내하고 이겨 낼 때 기쁨은 우러납니다. 기쁨은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선물로 주신 그 모든 능력과 잠재력을 펼치는 중에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기뻐하는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몸도 편안함을 느낍니다. 이처럼 즐거운 마음은 건강한 삶을 보전하고 증진시킵니다. 그에 반해 분노와 근심으로 얼룩진 마음은 자신의 몸도 해치게 됩니다. 집회서는 기쁨과 몸과 양식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해 이렇게 가르칩니다. “마음의 기쁨은 곧 사람의 생명이며, 즐거움은 곧 인간의 장수이다. 질투와 분노는 수명을 줄이고 걱정은 노년을 앞당긴다. 마음이 밝은 이는 진수성찬을 반기며 제 음식에 관심을 기울인다.”(집회 30,22.24-25) 기쁨은 사람을, 그의 영혼을 살리지만, 결과적으로 그의 몸도 함께 살리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