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설교/성경연구
· ISBN : 9788932521671
· 쪽수 : 840쪽
· 출판일 : 2023-10-16
책 소개
목차
추천의 글
감사의 글
서문
1부.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기본적인 도구들
1. 성경 번역본
2. 해석 여행
3.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문장
4.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단락
5.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담화
2부. 맥락: 지금과 그때
6. 역사-문화적 맥락
7. 우리는 무엇을 본문에 가져가는가?
8. 문학적 맥락
9. 단어 연구
3부. 의미와 적용
10. 누가 의미를 통제하는가?
11. 의미의 계층
12. 성령의 역할
13. 적용
4부. 해석 여행: 신약
14. 서신서
15. 복음서
16. 사도행전
17. 요한계시록
5부. 해석 여행: 구약
18. 내러티브
19. 율법
20. 시가서
21. 예언서
22. 지혜서
부록 1. 영감과 정경
부록 2. 주해 보고서 쓰기
부록 3. 개인 서가 만들기
주
찾아보기
리뷰
책속에서
해석 여행은 성경이란 하나님이 자신의 뜻을 우리를 위해 기록하신 것이라는 대전제 아래 진행된다. 우리는 성경을 존귀히 여기며 거룩한 말씀으로 다룬다. 성경이 곧 하나님의 말씀이며, 하나님이 말씀을 통해 자신을 계시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특정 본문이 담고 있는 구체적인 사안들은 성경의 원래 독자가 처한 특정 상황에 적용될 수 있는 반면, 그 본문 속에 있는 신학적 원리들은 모든 시대에 걸쳐 하나님의 백성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다. 그러므로 신학적 원리는 고대 성경 독자와 오늘날 그리스도인 모두에게 의미를 지니며 모두에게 적용된다. 신학적 원리가 제공하는 이 원리화의 다리(principlizing bridge)를 놓는 일이 해석 여행에 속한 중요 단계 중 하나가 될 것이다.
_2. 해석 여행 중에서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은 우리가 여전히 하나님의 말씀을 파악하는 첫 단계에 있다는 점이다. 이 책의 후반부에서 당신은 의미를 발견하고 적용하는 일로 나아갈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첫 다섯 장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주의 깊게 읽는 단계를 지나친 채 피상적으로 읽은 후 곧바로 적용으로 나아간다면, 본문의 의미를 놓칠 수밖에 없고 그 결과 성경은 따분해질 것이다. 본문 속에서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어떤 새로운 것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본문을 주의 깊게 읽고 지속적으로 관찰한다면, 확신하건데 당신은 본문의 참된 의미에 도달하게 될 확률이 대단히 높으며, 성경은 당신에게 매우 흥미로운 대상이 될 것이다. 본문에서 지금까지는 몰랐던 새로운 것들을 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_5.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담화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