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 일반
· ISBN : 9788932817637
· 쪽수 : 440쪽
· 출판일 : 2020-07-20
책 소개
목차
감사의 글
서문 문제 명명하기
1장 세계적 유행병
2장 폭력은 출생 전에 시작된다: 성 감별 낙태와 영아 살해
3장 순결을 위해 자르다: 여성 성기 훼손
4장 아동 강제 결혼: 또 다른 이름의 아동 폭력
5장 누구의 ‘명예’인가? 수치에 대한 보복으로서 살인과 여성 살해
6장 도망갈 곳도, 숨을 곳도 없다: 가정 폭력
7장 돈, 성, 폭력: 인신매매와 성매매
8장 강간
9장 전쟁과 성폭력
10장 왜 젠더 기반 폭력인가? 유전자의 문제다: 진화론적 유산 이론 검토
11장 왜 젠더 기반 폭력인가? 권력과 가부장제
12장 종교와 여성
13장 기독교와 젠더: 더 온전한 그림
주
선별 참고 문헌
인명 찾아보기
주제 찾아보기
리뷰
책속에서
통계가 우리에게 여실히 보여 주듯, 전 세계에서 15-44세의 여성에게 가해진 폭력으로 말미암은 죽음, 장애, 신체 훼손은 암, 말라리아, 교통사고로 인한 상해를 모두 합한 것보다도 많다. 이러한 규모의 폭력은 사회와 문화 그 자체 안에 어떤 식으로든 구조화되어 있지 않다면 존재할 수 없다. 여성의 가치에 대한 뿌리 깊은 전제 혹은 권력 사용에 대한 어떤 정당화가 이를 뒷받침하지 않는 한 지속될 수 없다. 많은 문화에서 이러한 전제들은 여성에 대한 법적 보호가 부재한 가운데, 혹은 인권 이슈에 대한 무관심 속에 날마다 반복되고 있다. 이러한 전제는 비록 닫힌 문 뒤에 은밀하게 가려져 있지만 여전히 강력하고 유효하다. 이는 민주주의가 발달하여 여성이 공적 생활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회에서조차 발생하는 가정 폭력과 성폭력의 수준을 보더라도 쉽게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인간 사회는 동물 사회보다 더 심한 여성에 대한 반감과 폭력을 용인하는가? 여성에 대한 강간, 구타, 절단, 추행, 영아 살해, 인신매매, 신부 불태우기, 아동 성매매, 성노예를 정상으로 여기는 일부 문화와 전통은 무엇이란 말인가?
_서문 문제 명명하기
여성에 대한 폭력의 규모는 결코 과소평가될 수 없으며, 그 결과 또한 마찬가지다. 그 영향은 사회의 모든 영역으로 확산되며, 여성, 아이, 가족, 동네 주민들, 남성, 입법자, 법 집행자, 의료 서비스 제공자, 많은 사회 제도들에까지 미친다. 실제로 인류의 얼굴에 상처를 남기는 것이다. … 이 문제에 맞서기 더 어려운 이유는 많은 문화들이 심지어 그들 가운데 날마다 사건이 일어나고 있음에도 여성에 대한 폭력을 부인하는 끈질긴 역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국가적으로 그리고 지역적으로, 자기네 구역에서 여성들이 공격을 당할 위험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기 꺼리는 정부 관리, 경찰 고관, 군대 인사 들이 이 문제를 무시한다.
_1장 세계적 유행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