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역사 > 중국사 > 중국사 일반
· ISBN : 9788933707685
· 쪽수 : 552쪽
· 출판일 : 2020-01-30
책 소개
목차
중국 역대 왕조
역자 서문―중국음식문화의 전통과 변화
서론
1. 고대 중국 장광지
2. 한漢 위잉쉬
3. 당唐 에드워드 H. 셰이퍼
4. 송宋 마이클 프리먼
5. 원元과 명明 프레더릭 W. 모트
6. 청淸 조나단 스펜스
7. 현대 중국: 북부 베라 Y. N. 슈와 프랜시스 L.K. 슈
8. 현대 중국: 남부 유진 N. 앤더슨 주니어와 마르자 L. 앤더슨
동식물의 학명
참고문헌
사항 찾아보기
인명 찾아보기
책속에서
중국처럼 긴 역사문명을 바탕으로 제공되는 자료를 이러한 연구에서 이용할 때 생기는 이점은 역사적 관점을 견지하고 연구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명백하게도 시노다의 연구와 같이 중국의 음식에 대한 역사적인 서술은 그 자체로서 흥미로운 것이며, 분석적인 역사 연구를 위해 필요불가결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다른 두 가지 상호 연관된 이유로 중국 음식사에 관심이 있다. 그 첫 번째는 역사적 차원이 문화 속의 음식 연구를 위한 분석적인 틀 안에서 얼마만큼의 의미가 있는가를 보는 것이다. 두 번째는 음식의 역사가 중국의 문화사 및 사회사 연구에 새로운 차원을 부가하는―있다 하면 어느 정도까지―접근법으로서 사용될 수 있는지를 찾아내는 일이다.
중국의 여러 지방의 식습관과 관련된 이러한 사소한 일화는 아주 심각한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식자층은 타 지방의 음식을 먹어 보았을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비중국적인 외국 음식까지 먹어 보려고 했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들에게 외국 음식은 혐오스럽고, 심지어 위험하기까지 한 것으로 생각되었다. 예컨대 아주 먼 남쪽 지방에서는 “사람들은 뱀을 먹는다. 소식이 혜주惠州로 유배를 당했을 때, 그의 부인妾 조운朝雲이 함께 갔다. 그때 부인은 퇴역 군인으로부터 음식을 사 먹었는데, 이것이 신선한 바다 생선이라고 생각한 그녀는 그 물고기 이름이 무엇인지 물었다. 그가 ‘뱀’이라고 답하자 그녀는 토해 버렸다. 그녀는 수개월 동안 병을 앓다가 결국은 죽고 말았다.”
몽골의 통치자가 관료들이나 친족을 위해 여는 큰 잔치에서 쿠미스는 의례적 음료로서 항상 필요했다. 가장 품위 있는 연회를 친숙하게는 ‘쿠미스 연회’라고 부를 정도였으며, 더 공식적으로는 일색一色연회라고 불렀다. 왜냐하면 이러한 연회에서는 모든 손님들이 같은 색의 옷을 입었기 때문이었다. 연회는 보통 3일 이상 지속되었으며, 연회장 내부를 치장하는 색깔은 매일 바뀌었다. 이러한 연회는 행진, 경기, 승마곡예로 시작하여 보통 인사불성이 되도록 술을 마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사람들이나 서양 사람들의 눈에도 몽골 사람들은 너무 많이 마시며, 중국을 지배한 몽골 통치자 가운데 알코올 중독으로 죽은 사람이 여럿 있었다. 13세기 초 문헌에는 몽골 사람들의 연회에서 부리는 술주정에 대하여 기술한 내용이 있는데 “주인은 손님이 술에 취하여 시끄럽게 떠들고, 무례하게 굴며, 토하고, 땅에 드러눕는 것을 보고는 ‘술에 취해서 손님의 마음이 나와 하나가 되었구나!’라고 유쾌하게 말할 것이다”라고 했다(『몽달비록蒙.備錄』, 1221, K. F. Yuan 1967, p.143에서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