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설교/성경연구
· ISBN : 9788936503970
· 쪽수 : 104쪽
· 출판일 : 2025-06-13
책 소개
목차
머리말을 대신하여
1. 유언, 삶의 이력서
생사의 사람, 사생의 사람
바울의 유언
바울의 세 가지 본
여러분이 아는 바라
삶으로 쓰는 이력서
2. 고독, 유언의 동력
사역의 전성기, 에베소
생명력의 비결
소요와 바울의 고백
마게도냐를 걸어서
주어의 변화
예루살렘행 결심
고독 그리고 사생결단
아가보의 예언
외로움인가 고독인가
3. 얼굴, 유언의 완성
파수꾼의 얼굴
보호자의 얼굴
전사와 기도자의 얼굴
말씀에 의탁한 얼굴
낭비자의 얼굴
우리가 남기는 얼굴은
저자소개
책속에서
여러분, 유언의 참된 무게는 말에 있지 않습니다. 유언의 무게는 삶으로 결정됩니다. 일평생 사생결단의 삶을 살아온 이력서를 쓴 사람과 일평생 자신과 주위 사람에게 정직하지 못한 이력서를 써온 사람의 유언의 무게가 똑같을 수 있겠습니까? 여러분은 지금까지 어떤 삶의 이력서를 엮어 왔습니까? 만약 여러분의 코끝에 호흡이 멎는 순간 땅을 치고 후회할 수밖에 없는 삶의 이력서를 엮어 오고 있다면, 그런 삶의 이력서는 남아 있는 사람들에게 두고두고 해를 끼치지 않겠습니까?
여러분, 고독과 외로움은 같은 말이 아닙니다. 외로움은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기를 소망하는데 그 사람들이 나를 끼어 주지 않을 때 느끼는 소외감입니다. 고독이라고 하는 것은 내가 얼마든지 어울릴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고 있음에도 주님 앞에서 구별된 삶을 살기 위해서 스스로 나를 격리시키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사람하고 어울리기 좋아서, 사람 속에 있는 것이 좋아서,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다가 의미 없이 죽기 위해 매일매일 열심으로 살고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열심으로 사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매 순간 공동묘지를 향해서 달려가고 있는 것 아닙니까? 여러분, 고독하기를 두려워하지 마십시다. 오히려 고독하기를 즐겨 하십시다. 그리스도인에게 하나님과 독대하는 자기 격리는 삶의 일부여야 합니다.
그들은 밀레도 항구까지 바울을 따라갔습니다. 항구까지 따라가서 바울이 배에 오르는 모습을 보고 바로 인사하고 돌아갔겠습니까? 아닙니다. 왜 이런 구절이 있겠습니까? 바울이 배에 타고, 그들은 항구에서 배를 쳐다봅니다. 그 배가 수평선을 넘어 바울의 얼굴이 보이지 않을 때까지 그들이 손을 흔들지 않았겠습니까? 이제 배가 보이지 않습니다. 바울의 얼굴이 시야에서 사라졌습니다. 다시는 볼 수 없습니다. 그 순간부터 그들의 마음속에 바울의 얼굴이 되살아났을 것입니다. 복음의 파수꾼의 얼굴, 삼갈 것을 단호하게 삼가며 교인들을 지키는 보호자의 얼굴, 안팎의 유혹에 단호하게 맞서는 전사의 얼굴, 교인들을 위해 눈물로 기도하는 기도자의 얼굴, 말씀에 자신의 삶을 온전히 의탁한 얼굴, 자신들을 사랑하기 위한 거룩한 낭비자의 얼굴, 그 바울의 얼굴이 그들의 마음속에 새록새록 되살아났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