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순건 (지은이)
정보 더보기
경희대학교 물리학과 교수. M-이론과 끈 이론, 블랙홀, 우주론, 초대칭 양자장론, 입자 물리 이론 등 이론 물리학 분야에서 90여 편의 국제 논문을 발표하는 등 우주의 궁극 이론을 찾는 양자 중력 이론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를 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물리학자이다.
서울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 후 예일대학교 물리학과에서 입자 물리 이론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Virginia Tech, MIT, 서울대학교에서 연구원으로 지낸 후, 1992년부터 경희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하버드대학교, MIT 방문 교수를 지냈다.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APCTP), 고등과학원(KIAS), 국제이론물리센터(ICTP)의 준회원, 한국물리학회 실무이사장을 역임하였다.
지은 책으로는 대중에게 초끈이론을 소개하는 《스트링 코스모스》와 《정확히 풀리는 양자계》가 있다.
펼치기
유재준 (감수)
정보 더보기
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부 교수.
서울대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교에서 고온초전도 물질의 전자구조 이론을 주제로 고체물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다양한 신물질에서 발현되는 새로운 전자기적 성질의 원리를 밝히기 위해 양자역학적 이론 모델과 컴퓨터 계산을 이용한 연구를 하고 있다.
학생들과 대화하면서 일상에서 경험하는 자연 현상을 물리학적 원리를 통해 알아보고, 관련된 과학적 생각을 알기 쉽게 그려내는 것을 좋아한다. 물리올림피아드 교육에 참여하면서 중?고등학생과 일반인의 과학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2004년에는 제35회 국제물리올림피아드 대회의 학술 총괄을 담당하기도 했다.
서울대에서 비이공계 학생을 위한 새로운 형태의 교양 강의를 담당하여, 과학을 전공하지 않는 학생들에게 '생각하는 과학'을 가르치면서 서울대 '가장 듣고 싶은 수업' 인기 교수 3인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2007년에는 자연대 우수강의상, 2012년에는 서울대 교육상을 수상하였다. 지난 십여 년 동안 진행한 강의 내용을 묶어서 일반인을 위한 과학 강의를 네이버캐스트에 연재하였고, 과학은 자연과 인간의 대화이자 생각하는 방법임을 강조하고 단편적 지식을 넘어선 과학적 사고방식을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펼치기
신상진 (옮긴이)
정보 더보기
1983 서울대 학사
1989 UC 버클리 이론물리학 박사
1992-현재: 한양대 교수.
끈이론, 강상관계 논문 150여편.
역서. 최초의 3분 (스티븐 와인버그)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