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경제학/경제일반 > 경제이야기
· ISBN : 9788952213174
· 쪽수 : 332쪽
· 출판일 : 2010-01-12
책 소개
목차
서문
프롤로그_숨겨진 조각
존재하지 않는 존재
무엇을 그만둘 것인가
우아한 해결책의 놀라운 효과
왜 우리에게 우아함이 필요한가
1장 무엇이 우아함을 만드는가
크누스의 정의
우아함의 구성 요소
우아함과 복잡성의 관계
우아한 다이아몬드
2장 대칭을 찾아내기 위한 필사적인 노력
대칭의 아름다움
잭슨 폴록의 작품에 담긴 프랙털 패턴
신호등이 없는 도로
대칭과 균형이 주는 교훈
3장 여백의 유혹
논피니토 기법
아이폰의 마케팅 전략
호기심을 자극하는 방법
두뇌의 채워 넣기 기능
정보와 시간, 그리고 호기심
「뉴요커」 만화 콘테스트
4장 생략의 법칙
인앤아웃 버거의 비밀 메뉴
스포츠계를 뒤흔든 새로운 전략
퍼스트 다이렉트의 카이젠
인사부를 없애 버린 파비
사라 수잔카가 설계한 꿈의 집
5장 지속 가능한 해결책에 관하여
압바의 항아리 냉장고
스타 비디오의 사고 전환
지식이라는 장애물
로스앤젤레스 경찰국과 도요타의 공통점
아프리카를 돕는 회전목마 펌프
결론_마음속의 우아함
유레카의 순간은 어디에서
명상 수련과 춤추는 뇌파
브레인페인트 훈련법
리뷰
책속에서
1995년 12월, 미국 몬태나 주는 1975년까지 실시했던 ‘합리적이고 신중한’ 고속도로 시스템을 부활시켰다. 이 시스템은 독일의 아우토반과 비슷하다. 특정한 제한속도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운전자들이 상황에 맞게 속도를 조절하도록 자율권을 허용하는 제도이다. 그 후 5년 동안 교외 지역 고속도로에서 속도제한이 사라졌으며, 몬태나는 25년 만에 가장 낮은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몬태나 경찰은 이러한 시스템에 제동을 걸었다. 그리고 시속 128~145킬로미터의 범위 내에서 단속을 하는 속도제한법을 임시적으로 다시 실시했다. 몬태나 대법원은 임시 법규로 과속 차량을 단속하는 동안, ‘합리적이고 신중한’ 시스템의 기준이 애매모호하고 불확실하다는 점을 들어 위헌 판결을 내렸다. 2000년, 몬태나 주는 속도제한 시스템을 다시 실시했고, 그 해 고속도로 사망률은 111퍼센트 증가했다. 그 후 2년 동안 몬태나 주는 고속도로 사망률 통계에서 줄곧 상위권을 차지했다.
다빈치는 보는 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곰브리치는 다빈치가 정확하게 묘사를 하는 것보다 애매모호하게 표현함으로써 관객의 애를 태우는 기술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믿는다. 다빈치는 제자들에게 밑그림을 세밀하게 그리지 말라고 가르쳤다. 이는 ‘마음속에 애매모호한 이미지를 간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곰브리치는 스푸마토 기법이란 화가도 볼 수 없었던 것을 관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시 말해, 천재의 손길은 보는 이로 하여금 계속해서 무언가를 상상하도록 만든다.
잡스는 아이폰에 이르러서는 전 세계 ‘모든’ 휴대전화에 들어 있는 키패드까지 제거해 버렸다. 아이폰에는 누르고, 전화를 걸고, 클릭하고, 스크롤할 수 있는 휠도, 레버도, 버튼도 없다. 단 하나, 홈 버튼만 있다. 아이폰은 심플하고, 아름답고, 산뜻한 라인으로 유명한 애플의 디자인 기준과 비교해 보더라도, 지금까지 나온 제품 중 가장 높은 여백의 수준을 자랑한다. 제품의 표면 대부분을 차지하는 터치스크린에 손가락만 갖다 대면 생생한 삼차원 화면으로 음악, 사진, 메일, 영화를 즐길 수 있다. 키보드는 가상화되어 소프트웨어 속으로 숨어들어 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