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경제학/경제일반 > 경제이론/경제사상
· ISBN : 9788952238023
· 쪽수 : 218쪽
· 출판일 : 2017-11-24
책 소개
목차
제1부 상상력 문 열기
상상력 4
비즈니스상상력 21
철학, 예술 그리고 문학 상상력 38
제2부 상상력이 찾아드는 마음
리버티와 리버럴 52
프리덤 68
에로스와 자존감 92
의문하기 110
제3부 비즈니스상상력 방법
시간사고 130
리듬사고 154
이항대립사고 168
기회사고 181
제4부 마무리
상상력, 창의성 그리고 삶 196
참고문헌 209
저자소개
책속에서
살아가면서 삶이 팍팍하고 힘들 때, 모든 것 털고 혼자 여행을 떠나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이런 말이 있다. “행복을 찾아 여행을 떠났는데, 돌아오니 이곳에 행복이 있었다.”또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기 위해, 정신을 놓을 정도로 술을 마시거나 인디 클럽에서 밤새워 춤을 추기도 한다. 그런 다음날 팍팍한 현실은 의외로 생생한 삶이 되어 돌아온다. 니체는 이러한 행위를 디오니소스적 축제라 한다. 그래도 상상력을 탄생과 해체의 의식과정으로만 설명하기엔 미진한 구석이 남는다. 그 이유는 ‘꿈’의 세계가 상상력에 들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몽상이라고도 한다. 하지만 상상력이 내포하는 꿈은 좀 다른데, 본능이 시켜서 밤중에 꾸는 그런 꿈이 아니라 대낮에 눈 뜨고 꾸는 하얀 꿈이다.
“콘셉트는 권력이다.” 이 선언적 표현에 고개를 갸웃할지 모르겠다. 권력?돈?명예 등은 세속적 욕망이므로 피해야 하는 것으로 아는 사람들은 특히 더 수긍하기 어려울 것이다. 권력은 “타자에게서 자아(에고)가 존재하는 힘”인데, 이는 다시 벌거벗은 권력과 매개된 권력으로 나눌 수 있다.벌거벗은 권력은 강제로 타자가 나의 견해나 생각, 태도 등 에고를 받아들이게 하는 힘으로 폭력을 수반할 수 있다. 수용하지 않을 경우 돌아올 처벌이 두려워 설혹 부당하더라도 따라야 하기 때문에 폭력성을 내포한다. 이처럼 벌거벗은 권력은 자기 목소리를 위해 타자의 목소리를 억압한다는 점에서 부정성을 띤다. 하지만 매개된 권력은 다르다. 이는 강요하지 않지만 따르는 힘을 말하는데, 일종의 설득 없는 설득이다. 나를 좋아하라고 말하지 않는데도 좋아하는 것이 바로 설득 없는 설득이고 매개된 권력이다. 벌거벗은 권력이 부정성을 띤다면 매개된 권력은 긍정성을 띤다. 다만 긍정성으로서의 권력은 잘 드러나지 않는다. 그 권력이 드러났을 때는 이미 그것이 나약해졌다는 증거다.
공사상이 우리에게 말하는 핵심은 세상의 변화라는 위기 속에 기회가 들어 있다. 위기는 공이고 색은 기회로 볼 수 있다. 지금의 호황 속에 이미 위기가 들어 있다는 뜻이다. 위기와 기회는 따로 있는 게 아니라 하나다. 또한 현재의 내 모습에 집착하지 말 것을 말한다. 진정한 나는 지금의 내가 아니라 변화 속의 나이기 때문이다. 요약하면 동양철학에서 프리덤은 ‘화’와 ‘공’으로 정신적 자유를 말한다. 풀어서 해석하면 자연과 손을 맞잡고 변화하는 것이 장자가 말하는 프리덤이고, 화와 복, 성공과 실패, 슬픔과 기쁨, 위기와 기회가 하나임을 깨치는 것이 불교에서 말하는 프리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