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예술마케팅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마케팅/세일즈 > 마케팅/브랜드
· ISBN : 9788952242860
· 쪽수 : 204쪽
· 출판일 : 2021-03-08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마케팅/세일즈 > 마케팅/브랜드
· ISBN : 9788952242860
· 쪽수 : 204쪽
· 출판일 : 2021-03-08
책 소개
살림지식총서 548권. 예술마케팅이 힘 있는 콘텐츠를 구성하고, 예술계에 활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여덟 가지 개념이자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크게 세 그룹으로 나누어 경험전, 경험중, 경험후 예술마케팅을 논의한다.
목차
제1부 예술마케팅 문 열기
제2부 예술소비자와 예술소비론
제3부 경험전 예술마케팅
제4부 경험중 예술마케팅
제5부 경험후 예술마케팅
제6부 마무리
저자소개
책속에서
어떤 개념, 특히 중요한 개념일수록 출현한 연유緣由가 뚜렷하고 또 그 개념으로 인해 새로운 세상이 드러나게 된다. 예술과 마케팅의 복합어인 예술마케팅은 중요한 개념이다. 이유는 예술계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활동이기 때문이다.
‘아트art’는 예술과 기술이란 두 의미가 있다. 이유는 어원이 ‘작업하다’ ‘만들다’라는 의미의 그리스어 아르스ars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예술이든 기술이든 사람의 작업을 통해서 이루는 성과물이 아트다. 물적 성과물인 제품을 만들어내는 작업이 기술이고, 감각적·미적 성과물인 예술작품을 만들어내는 작업이 예술인 것이다.
코드는 논리적 코드, 심미적 코드, 사회적 코드로 나누어지는데, 예술에서 주목하는 것은 심미적 코드다. 심미적 코드는 미적·감각적 코드라 시대마다 다를 수 있다. 우리가 바로크 양식, 로코코 양식, 낭만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 등등 예술사조는 바로 그 시대의 심미적 코드에 해당한다. 낭만주의 시대의 작가라도 이를 해석하는 방식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작가마다 나름의 파롤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예술작품 읽기를 할 때 그 시대의 심미적 코드인 랑그와 해당 작가의 해석인 파롤을 읽어내면 흥미롭게 작품에 다가갈 수 있다.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