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사회학 > 사회학 일반
· ISBN : 9788952238054
· 쪽수 : 190쪽
· 출판일 : 2017-10-23
책 소개
목차
들어가며: 도시재생, 도시를 되살리는 여정 3
왜, 지금 도시재생인가
도시재개발에 대한 회의
도시재생 개념의 탄생과 인식
도시재생의 실천과 방법
낙후된 지역을 되살리는 시간
제1장 ‘도시’라는 공간 13
제2장 파리 프롬나드 플랑테: 도시재생의 새로운 개념 21
제3장 나오시마: 예술로 삶이 바뀐 섬 35
제4장 런던 테이트 모던: 현대미술의 메카가 된 화력발전소 61
제5장 토론토 디스틸러리 디스트릭트: 버려진 양조장의 변신 81
제6장 뉴욕 하이라인 파크 : 집념이 이룬 옛 고가철도의 기적 97
제7장 베이징 798예술구: 문화예술의 중심지가 된 버려진 공장지대 151
나가며: 우리가 주목해야 할 도시재생 이야기 176
참고문헌 183
저자소개
책속에서
도시는 특별한 무엇이기보다 사람들의 어제와 오늘, 내일 이 역사로 쌓여가는 공간이자 거기에 깃들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일상을 오롯이 담고 있는 삶의 공간 자체다. 따라서 그 곳에서 살아가는 누군가에게는 잠에서 깨어나 다시 잠자리에 들기까지의 생활을 영위하는 공간으로 인식되며, 그곳을 찾는 여행자에게는 색다른 즐거움과 또 다른 일상을 선사하는 공간이 되어주기도 한다. 그렇기에 도시를 잘 들여다보면 당대 사람들의 삶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시간의 흐름 에 따라 도시가 변화해온 흔적이나 새롭게 만들어지는 도시 의 이미지를 만나볼 수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도시는 소중한 기억들이 끝없이 쌓여가는 장소다. 시간 이 흘러가면서 도시는 그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다채로운 이야기를 빚어낸다. 그리고 도시를 향한 사랑과 관심은 점점 더 적극적으로 표현되고 회자되면서 도시의 삶에 영향을 준다.
파리에는 아름답고 웅장한 공원이나 유서 깊은 정원이 많다. 그중 프롬나드 플랑테가 주목받는 것은 파리 시내를 내려다보며 걸을 수 있는 아름다운 산책길과 수려한 환경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버려져서 도시 미관을 해치고 치안을 불안케 하는 산업 유물의 가치를 다시 판단하고, 그 역사적 의미와 환경 조건 등을 냉철하게 평가하여 차별화된 공원으로 되살려내어 시민에게 돌려준 노력이야말로 프롬나드 플랑테의 가치를 돋보이게 하는 이유다. 또한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나서서 사랑받는 공간으로 가꾸고 있는 것도 프롬나드 플랑테가 도시재생의 선구적인 성공 사례로 회자되는 이유 중 하나다.
나오시마 사례가 우리에게 주는 답의 원리는 ‘예술’이라는 주제를 ‘지역의 모습’과 ‘주민의 삶’을 중심으로 어우러질 수 있도록 노력했다는 데에 있다. 그곳만이 지닌 고유의 지역성과 사람들의 힘을 바탕으로 민관이 함께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기에 예술을 테마로 삼았으면서도 주민이 주체가 된,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의 사례가 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