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한강 기맥 이야기 (산에서 만난 세상)
· 분류 : 국내도서 > 에세이 > 한국에세이
· ISBN : 9788958242864
· 쪽수 : 322쪽
· 출판일 : 2015-11-16
· 분류 : 국내도서 > 에세이 > 한국에세이
· ISBN : 9788958242864
· 쪽수 : 322쪽
· 출판일 : 2015-11-16
책 소개
'한반도 사랑'을 화두로 대한민국 방방곡곡의 산하를 거침없이 답파하는 저자 유상식의 국토 사랑 열정을 엮은 책이다.
목차
한강기맥 종주를 끝내고
제1부 한강기맥 이야기
제2부 구간별 산행 이야기
제3부 한강기맥에서 만난 자연의 신비
제4부 산길서 만난 세상 이야기
저자소개
책속에서
“산이 많은 한반도에서는 산이 물줄기의 발원지가 되어 강을 만든다. 한강은 백두대간을 병풍 산맥으로 하여 한북정맥과 한남정맥이 물길을 유도하여 이루어진 강이다.
두 정맥 중간에 한강기맥(오대산 두로봉에서 양평 두물머리까지)이 있어 골짜기 물을 남북으로 갈라 모아 북한강과 남한강을 만들어 두물머리에서 합류하여 한 물줄기로 큰 강이 되어 역사와 문화와 생활이 어우러져 흐르고 있다.”
“한강기맥의 명칭은 최근에 발간된 ‘신 산경표’에서 명명된 산줄기다. 그 이전에 조선시대 신경준이 정리한 ‘산경표’가 한반도 산맥 분류의 교과서처럼 되고 있었다. 산경표에 의하면 한반도 산줄기는 1대간(백두대간), 1정간(장백정간), 13정맥(낙남, 청북, 청남, 해서, 임진북예성남, 한북, 낙동, 한남금북, 한남, 금북, 금남호남, 금남, 호남정맥)으로 분류하고 있다.”
“국토지리의 고유명사는 한 개인이나 단체가 제시하는 것으로 단정 지을 수는 없다. 국토지리정보원을 중심으로 관련 있는 각계가 동참이 되어 객관적인 검정을 거쳐 일관성이 있고 통일된 한반도 지리 명칭이 명명되어야 한다.”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