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사랑/결혼
· ISBN : 9788958743019
· 쪽수 : 336쪽
· 출판일 : 2018-06-25
책 소개
목차
들어가는 말_ 두 쌍의 부부 이야기
1부 바운더리에 대한 이해
1장 바운더리란 무엇인가?
2장 결혼 생활의 바운더리 10가지 법칙
3장 자신의 바운더리 세우기
2부 결혼 생활의 바운더리 세우기
4장 하나가 되기 위한 둘
5장 귀하게 여기는 것 갖기
6장 가치 하나: 하나님 사랑
7장 가치 둘: 배우자 사랑
8장 가치 셋: 정직
9장 가치 넷: 신실함
10장 가치 다섯: 긍휼과 용서
11장 가치 여섯: 거룩함
3부 결혼 생활의 갈등 해결하기
12장 방해꾼에게서 결혼 생활 보호하기
13장 여섯 가지 갈등
14장 바운더리를 사랑하는 배우자와 갈등 해결하기
15장 바운더리를 거부하는 배우자와 갈등 해결하기
4부 결혼 생활의 바운더리에 대한 오해
16장 결혼 생활의 바운더리 오용하지 않기
맺는 말_ 당신의 결혼 생활을 구하라
책속에서
우리가 바운더리 세미나에서 흔히 받는 질문은 이것이다. ”어떻게 하면 제 배우자가 …을 하게 할 수 있을까요?” 이런 질문을 통해 우리는 부부에게 힘의 문제가 있음을 알게 된다. 부부는 종종 배우자에게 영향력을 강하게 행사하기 위해 애써 바운더리를 사용하지만 잘 되지 않는다. 배우자는 각자 자신의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 누군가가 당신을 바꿔 놓으려 한다면 어떤 느낌이 들지 생각해 보라. 분노, 배신감, 거부감 등이 느껴질 것이다. 이런 느낌들은 결코 변화를 바라는 사람의 태도가 아니다.
2장_ ’결혼 생활의 바운더리 10가지 법칙’ 중에서
우리 모습 가운데 가장 경계를 세워야 할 것은 배우자를 통제하려는 성향일 것이다. 에덴 동산 시절부터 우리는 서로의 삶을 통제하려고 했다. 배우자를 바꿔 놓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과 술책, 조작은 끝이 없다. 그리고 통제는 신의와 사랑을 파괴한다. 우리는 조건 없이 사랑해야 한다. “당신이 이것이나 저것을 하면 나도 당신을 사랑할게”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자유롭게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건하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갈라디아서 5:1). 우리가 통제를 받는다고 느끼면, 자유는 사라지고 사랑은 위협받는다.
‘배우자를 통제하는 것’은 결혼 생활에서 바운더리를 세우는 것과 정반대다. 바운더리는 다른 사람에 대한 통제를 멈추고 자신을 통제하는 것이다(갈라디아서 5:23). 바운더리는 배우자의 무책임함을 그대로 방치하지 않으면서, 동시에 배우자의 자유를 보장한다.
3장_ ’자신의 바운더리 세우기’ 중에서
따라서 한 배우자나 두 배우자가 결혼을 통해 한 사람으로서 온전해지기를 기대한다면, 그 결혼 생활은 실패하고 만다. 결혼은 온전하지 못한 한 사람이 결혼 생활을 통해 온전해지는 장소가 아니다. 온전한 두 사람이 만나 각각의 ‘나’보다 더 크고 나은 ‘우리’를 이루기 위해 의도된 장소다. 프레드릭 뷰크너가 『어둠 속의 휘파람』(Whistling in the Dark)에서 “하늘의 뜻에 맞는 결혼은 남자와 여자가 각자 홀로 지낼 때보다 더 풍성한 ‘우리’를 이루는 장소”라고 말한 것과 같다.
4장_ ’하나가 되기 위한 둘’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