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과학 > 과학의 이해 > 과학사/기술사
· ISBN : 9788958850113
· 쪽수 : 168쪽
· 출판일 : 2006-03-10
책 소개
목차
1장 시간
1. 시간이란 무엇인가
2. 시간여행
2장 지구
1. 쉬지 않는 행성
2. 움직이는 대륙
형태를 갖추는 지구
3장 생명
1. 살아 있는 행성
2. 생활주기
3. 진화
4장 인간
1. 최초의 발명
2. 문명
3. 산업혁명
감사의 말
사진저작권
찾아보기
책속에서
영화 <잉글리쉬 페이션트>로 유명해진 탐험가 라슬로 알마시는 알제리 타실리에 있는 동굴에서 놀라운 발견을 했다. 동굴 벽에서 수영하는 사람의 모습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그림을 발견한 것이다. 그러나 동굴 밖으로 나왔을 때, 그는 그 동굴이 몇 킬로미터 내에 물이 없는,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인 사하라 사막 한가운데에 있는 동굴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후 탐험가들은 사하라 사막 여기저기에서, 현재는 그곳에서 살 수 없는 하마와 악어 같은 반수중동물들이 그려져 있는 그림들을 발견했다. 이곳에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타임머신을 타고 몇 년 전 전으로 돌아가보면 우리는 이 지역이 사막이 아니라 곡식과 사람들이 번창했던 물이 풍부했던 지역임을 발견하게 된다. 오늘날의 과학자들은 이곳이 몇 백 년 안에 빠르게 사막으로 변했다고 생각한다.
과거 사하라 사막에 생명체가 번창했을 때는 비슷한 위도상에 있는 인도에서 오늘날 몬순성 비가 내리듯 비가 내렸다. 또한 여름에는 땅이 열을 많이 흡수했다. 대지가 햇볕에 달구어지면서 뜨거워진 공기가 위로 올라갔다. 이때 대서양에서 불어오는 덥고 습기 찬 바람이 그 자리를 메우면서 땅과 부딪쳐 비로 바뀌고, 사하라 지역에 악어가 사는 커다란 호수를 만들었다. - 본문 63쪽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