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 경영 > 경영 일반
· ISBN : 9788960865419
· 쪽수 : 292쪽
· 출판일 : 2012-07-15
책 소개
목차
chapter 01 ‘최고의 직장’이 주는 가치
chapter 02 신용Credibility
chapter 03 존중Respect
chapter 04 공정성Fairness
chapter 05 자긍심Pride
chapter 06 동료애Camaraderie
chapter 07 전 세계 최고의 직장들
chapter 08 최고의 직장 만들기
책속에서
‘최고의 직장’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그것은 리더가 ‘무엇’을 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하느냐, 즉 ‘방법’에 달려 있다. 기업의 리더라면 직원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해야 하고, 중요한 사안에 대하여 책임감을 가지고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이것은 리더의 직무다. 하지만 진정한 리더가 되려면 맡은 직무와 역할만 제대로 수행하는 데 그쳐서는 안 된다. 진정한 리더는 직원들에게 ‘나는 최고의 직장에서 일하고 있다’라는 믿음을 주어야 한다. ‘최고의 직장’이란 직원들이 회사를 신뢰하고,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자긍심을 느끼며, 함께 일하는 동료를 아끼고 존중하는 곳이다. 즉, 리더는 매순간 직원들에게 이러한 믿음을 심어줄 수 있어야 한다.
‘최고의 직장’을 이끌어가는 리더들이 단지 운이 좋아서 최고의 회사를 만들 수 있었던 것은 아니다. 그들은 뛰어난 능력을 갖추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직원들에게 신뢰와 자긍심, 동료애를 심어주려고 의도적으로 노력했다. 그렇게 함으로써 단순히 ‘좋은 직장’에 에서 ‘최고의 직장’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 최고의 직장을 만드는 데 걸림돌이 되는 것은 ‘고장 나지 않는 한 고치지 않겠다’는 나태한 정신과 좁은 시야, 부족한 시간이다.
급변하는 환경에서 많은 사람들은 당장 눈앞에 닥친 일만 해결하는 데 급급하다. 리더가 변화에 대응하는 방법에 따라 신뢰감은 높아지기도, 혹은 낮아지기도 한다. 리더가 직원의 요구를 고려하고 직원을 동등하게 대우하면서 노련하게 대응한다면 신뢰는 강화될 수 있다. 물론 리더가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일들에 하나하나 주의를 기울이기는 힘들다. 이것은 리더가 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 아니라 당장에 닥친 일부터 해결하기 바쁘기 때문이다. 하지만 변화하는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지 못한다면 리더는 성공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