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렉 월 (지은이)
정보 더보기
영국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UCL)에서 고고학을 공부하고 웨스트잉글랜드대학교에서 '영국 어스 퍼스트(Earth First)!의 정치'를 주제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잉글랜드웨일스녹색당의 수석대변인, 국제협력관으로 활동했으며, 2006년 녹색당 안에 반자본주의 생태사회주의 그룹인 그린레프트를 발족시켰다. 현재는 런던대학교 골드스미스칼리지에서 객원교수로 근무하면서 학생들에게 정치경제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여러 잡지와 학술지(『레드 페퍼』, 『사회주의 레지스탕스』, 『환경정치』, 『사회운동연구』 등)에 기고하고 있다. 생태사회주의 실현을 위한 비폭력 직접행동을 주장하며, 불교의 선(禪) 사상과 반자본주의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바빌론과 그 너머(Babylon and Beyond: The Economics of Anti-Capitalist, Anti-Globalist and Radical Green Movements)』, 『그린 히스토리(Green History)』, 『어스 퍼스트! 그리고 도로 반대 운동(Earth First! and the Anti-Roads Movement)』 등이 있다.
.
펼치기
조유진 (옮긴이)
정보 더보기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헌법교육의 불모지인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헌법대중화의 깃발을 든 조유진은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청와대, 국회 등에서 일했다. 노무현 대통령 청와대에서 행정관으로 근무할 때는 대통령의 국정행위를 헌법의 관점에서 검토하는 업무를 담당했고, 국회정책연구위원으로 주요 현안을 분석하고 개선책을 마련하는 일을 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보좌관으로 재직할 때는 국회에 제출된 모든 법안을 밤새워 검토하면서 위헌적 요소가 있는 법안을 가려내기도 했다.
2012년부터 일반인을 위한 헌번교양서를 쓰기 시작했다.
『헌법사용설명서』(2012)는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에 선정되었고, 주로 대학교수, 기자, 문화예술인 등 지식인에게 꾸준히 읽히고 있다.
『처음읽는 헌법』(2013)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우수출판기획안에 선정되었으며, 청소년 논술교재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출간 이후 5년간 인터넷 서점가 베스트셀러에 꾸준히 오르고 있다.
『헌법, 우리에게 주어진 놀라운 선물』(2017)은 샘터사와 CJ도너스 클럽 공동기획으로 펴낸 헌법 에세이집으로 특히 고등학생 이상 청소년과 20대 젊은이들에게 많이 읽히고 있다. 전국 2천개 도서관에 배포되었다.
『시민교과서 헌법』(2018)은 민주시민교육용 교재로 기획되었으며 2018년 국회개원 70주년 기념 국회도서관 추천도서에 선정되었다.
현재 조유진 소장은 처음헌법연구소를 운영하면서 헌법 강연과 방송, 집필에 주력하고 있다.
최근(2018년~2019년) EBS 교육방송 ‘재미있는 헌법’과 NATV 국회방송 ‘열린국회 시민아카데미’에 출연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