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예술/대중문화의 이해 > 미학/예술이론
· ISBN : 9788961670616
· 쪽수 : 272쪽
· 출판일 : 2010-09-10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 젊은 예술가들에게
1장 - 예술과 자연
나의 유년시절
행복은 어디에 있는가
인생에서 가장 훌륭한 것
아름다움은 어디에서 오는가
2장 - 고대 예술의 세계
고대 예술에 숨겨진 신비
고대 예술의 비밀
아메리카에 던지는 충고
영원한 나의 여신, 비너스
3장 - 고딕 예술의 아름다움
빛과 그늘이 만들어내는 건축
예술 양식의 근본, 고딕
고딕 예술의 극치, 노트르담 대성당
4장 - 로댕과의 대화
모델링에 대하여
예술에 나타난 종교적 신비
동세를 표현하는 예술
영원한 예술가 페이디아스와 미켈란젤로
루브르 박물관을 거닐다
아름다운 여성 예찬
예술가와 대중에 대하여
위대한 예술의 조건
예술의 본질과 천재
5장 - 조각의 성지, 뫼동
대가의 화풍은 변하지 않는다
뫼동의 조각들
로댕의 삶과 예술
로댕 갤러리
책속에서
예술가의 눈에는 모든 것이 아름답게 보일 수 있다. 예술가의 통찰력은 온갖 사물의 성격 - 다시 말해 그 형체 밑에 투시되어 있는 내면적 진실을 발견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예술가의 통찰력에 의해 발견되는 진실이 곧 아름다움이다.
이렇듯 경건한 믿음으로 자연을 연구하게 되면 아름다움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며 또한 반드시 진실과 마주치게 될 것이다.
- '프롤로그 - 젊은 예술가들에게' 중에서
인생에 있어 가장 훌륭한 것은 무슨 특별하거나 예외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가 늘 보고 있는 일상적인 아름다움이다. 그러한 수많은 보물들은 항상 우리 손이 닿는 곳에 있는데도 사람들은 그것을 얻으려 하지 않는다. 그것이야말로 가장 귀중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연을 찬탄하는 것을 일종의 행복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그 행복에는 여러 단계가 있다. 열렬한 마음으로 자연을 찬탄하는 것이 행복이라는 사실은 의심할 여지가 없으나, 끊임없이 그 마음을 새롭게 하지 않으면 이윽고 싫증이 나서 피상적으로만 찬탄하게 된다. 나는 그렇게 되는 까닭을 잘 모르겠다 - 자연과 접촉하는 생활을 충분히 즐기지도 못하고 또 이해하지도 못하면서 다른 생활을 추구하려는 까닭을.
어떻든 만약 이 세계가 아름답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우리들의 생활 태도에 잘못이 있는 것이다. 우리는 아직도 이 세계에 대해서는 어린아이에 지나지 않는다.
- '인생에서 가장 훌륭한 것' 중에서
오직 예술만이 행복을 준다. 내가 여기서 예술이라 부르는 것은 바로 자연에 대한 연구이다. 그리고 해부의 정신을 통해 끊임없이 자연과 친교를 나누는 일이다. 볼 줄 알고, 느낄 줄 아는 사람은 이 세상 어디에서나 찬탄할 만한 대상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볼 줄 알고, 느낄 줄 아는 사람은 "권태"라는 근대사회의 맹수에게 사로잡히지 않는다. 좀 더 깊이 보고, 좀 더 깊이 느끼는 사람은 자기 감정을 표현하고 싶은 의욕, 예술가의 의욕을 결코 잃어버리지 않는다.
- '아름다움은 어디에서 오는가'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