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재테크/투자 > 재테크/투자 일반
· ISBN : 9788962021219
· 쪽수 : 132쪽
· 출판일 : 2010-01-30
책 소개
목차
제1부 퇴직은 위기인가?
제1장 퇴직의 실상
제2장 퇴직으로 겪는 위기들
제2부 새로운 출발을 위한 마음가짐
제1장 1원칙 : 상실감을 극복하라
제2장 2원칙 : 생각의 관점을 바꿔라
제3장 3원칙 : 커리어는 인생이다
제4장 4원칙 : 인생 100세 시대, 새로운 전략을 세워라
제5장 5원칙 : 자신만의 코드를 정의하라
제6장 6원칙 : 독립선언문을 선포하라
제7장 7원칙 : 일의 대가를 새롭게 음미하라
제8장 8원칙 : 조령모개의발상으로 살아라
제9장 9원칙 : 우연을 필연으로 만들어라
제10장 10원칙 :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달하라
제3부 새로운 출발을 위한 행동 전략
제1장 내 안에 숨겨진 능력을 찾아라
제2장 나 자신을 신뢰하라
제3장 구직에는 왕도가 없다
제4장 스스로를 고용하라
제5장 지역과 가정으로 데뷔하라
제6장 평생 현역을 위한 직업 능력을 개발하라
저자소개
책속에서
“어젯밤 꿈에서 고객의 회사를 돌아다니며 영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늘 하던 대로 명함을 교환하려고 명함 지갑에서 명함을 꺼내려고 하는데 아무리 찾아도 다른 사람 명함만 보이고 제 명함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창피함, 초조함으로 등에 땀이 막 젖다가 꿈에서 깨어났습니다.”
명예퇴직으로 회사를 나온 영업사원 출신 퇴직자의 명함이 없는 꿈 이야기다. 사실 나도 직장을 나온 후 유사한 꿈에 시달렸다. 꿈속에서 발령을 기다리거나 조직 속에서 나만 소속이 없는 것을 알고 소스라치게 놀라는 장면, 옆에 있는 사람이 유독 내게만 말을 걸지 않거나 다들 즐겁게 일하고 있는데 나만 혼자 배회하는 등 깨어나면 그다지 반갑지 않은 꿈을 지금도 가끔 꾼다. 강산이 변한다는 긴 세월이 흐른 지금에도 그런 꿈이 계속되는 걸 보면 꽤 지독한 상처였던 것 같다.
에리히 프롬은 인생에는 두 가지 기본적인 존재 양식이 있다고 하였다. 재산, 지식, 사회적 지위, 권력과 같은‘소유 중심’의 삶과 자신의 능력을 능동적으로 발휘하여 살아가는 기쁨을 느끼는 ‘존재 중심’의 삶이 그것이다.‘ 소유 중심’의 삶은 소유할 때 느끼는 행복만큼 잃어버릴 때 느끼는 불행도 감수해야 하지만, ‘존재 중심’의 삶은 무엇을 잃어버린다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다. ‘소유 중심’의 삶은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줄어들기 마련이지만 ‘존재 중심’의 삶은 사용하면 할수록 성장한다. 삶의 목적을 ‘소유’보다 ‘존재’에 두면 적의를 품지 않고 오히려 연대감이 늘어나며, 쾌락이 아닌 자기 내부의 성장에 기쁨을 느끼게 되어 죽음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살아 있는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보게 된다.
아침에 일어나 어딘가에 갈 곳이 있다는 것, 누군가가 나를 필요로 한다는 것, 그리고 어딘가에 소속되어 있다는 것이 안정감과 자존감을 주는 것이다. 이처럼 일을 통해 얻는 것은 물질적인 보상만이 아닌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자긍심과 정체성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일은 곧 자신의 존재 가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