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신학일반
· ISBN : 9788964970195
· 쪽수 : 216쪽
· 출판일 : 2012-04-23
책 소개
목차
추천의 글
지은이 머리말
1장 서론
1. WCC와 한국 교회
2. 신학적 과제와 본서의 구조
2장 WCC의역사와정체
1. WCC의역사
2. WCC의정체
3장 WCC의에큐메니칼신학비판
1. 성경론
2. 삼위일체론과 기독론
3. 교회론
4. 성례론
4장 WCC의교회일치론비판
1. 협의회적 교회 일치론
2. 성례적 환상
3. 교회의 일치와 인류의 일치
5장 결론
1. 교회의 비밀: 가시적, 그리고 비가시적
2. 교회와 그리스도: 유비가 아닌 고유한 연합체
3. WCC의 비성경적, 반교리적 에큐메니즘
부록- 참고문헌, 인명색인
저자소개
책속에서
교회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해야 할 본연의 직무를 지고 있다. 그러나 진리를 떠나서는 사랑을 추구할 수 없다. 교회의 연합과 일치는 진리이신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만 구현될 수 있다. 초대 교회 이후 역사적으로 추구되었던 진정한 에큐메니즘은 성경의 가르침을 따르는 교리적 일체감을 본질적인 목적으로 추구했다. 이러한 정통적 맥락을 따라서, 필자는 교리를 불문하고 가시적, 기구적 일치만을 주장하는 WCC의 정체를 신학적으로 비판할 뿐만 아니라, 진정한 성경적, 교리적 에큐메니즘을 지향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저술하였다. 이 책이 교회를 살리고 바로 세우며 하나님의 뜻 가운데 하나 되게 하는 일에 겨자씨만큼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랄 뿐이다.
모든 일이 그러하듯이, 졸저를 ‘잉태할 수 있는 힘’을 주신 분은 오직 한 분 ‘미쁘신’우리 주님이시다(히 11:11 참고). 우리는 미쁨이 없으니 그저 부인되어야 할 것이로되, 스스로 미쁘신 우리 주님께서는 언제나 부인될 수 없는 분이시다(딤후 2:13 참고). 비록 그 소리가 거리에 들리지 않는 듯해도(사 42:2 참고), 주님께서 비밀스러운 경륜을 따라 우리를 진리의 도구로 사용하심으로써 자신의 교회를 한 몸으로 이루어 가시는 것을 굳게 믿는다. 진정한 에큐메니즘의 기원과 애씀과 목적이 여기에 있다.
“그는 쇠하지 아니하며 낙담하지 아니하고 세상에 정의를 세우기에 이르리니 섬들이 그 교훈을 앙망하리라”(사 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