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청소년 > 청소년 인문/사회
· ISBN : 9788965746485
· 쪽수 : 228쪽
· 출판일 : 2018-05-14
책 소개
목차
들어가며 공부란 세상을 알아가는 법을 배우는 것
'통합사회'를 만나기에 앞서 우리는 사회를 어떤 시각으로 보아야 할까
1장 우리는 어떻게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까? 인간과 행복
행복이란 무엇일까? ?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조건들 ? 나는 어떤 국가에서 살고 싶은가?
작품으로 보는 ‘행복’
2장 우리를 둘러싼 자연환경 이해하기 자연환경과 인간생활
자연환경은 인간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 자연과 인간, 올바른 관계 맺기 ?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노력들 ? 자연재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작품으로 보는 ‘자연환경’
3장 사회 변동에 따른 생활공간과 생활양식의 변화 생활공간과 사회
산업화는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꾸었나? ? 도시의 성장과 도시민의 삶 ? 삶을 연결하고 공간을 확장하는 교통과 통신의 발달 ? 정보화가 가져오는 생활의 변화
작품으로 보는 ‘생활공간’
4장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 인권과 헌법 그리고 삶
인권이 성장해온 과정 ? 헌법은 인권을 어떻게 보장하는가? ? 인권을 위한 시민참여 ? 내 이웃 혹은 나의 인권은 안녕한가? ? 세계 여러 나라의 인권 문제는?
작품으로 보는 ‘인권’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미주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돈이 행복에 영향을 미칠까?’라는 논의에서 더 나아가 조금 다른 생각을 해봅시다. 자신을 위해 돈을 쓰는 것과 다른 사람을 위해 돈을 쓰는 경우에 행복감이 다를까요?
한 심리학자가 관련 실험을 했습니다. 결과는 여러분도 눈치를 챘을 것입니다. 자신을 위해 돈을 쓴 사람들에 비해 다른 사람을 위해 돈을 쓴 사람들이 행복감을 더 많이 느꼈다고 합니다. 사실 여기서 핵심은 ‘돈을 쓰는 것’이 아니라 ‘타인을 위한’ 행위입니다.
뉴스에서 들리는 소식은 어떤가요? 남을 속이고 사기 친 사람, 범죄를 저지르고 돈을 훔쳐 숨어버린 사람, 보험금을 타기 위해 사람을 죽인 사람이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다른 사람의 생명을 구하고 죽은 사람, 전 재산을 기부한 사람, 역경을 견뎌내고 성공한 사람도 있습니다. 두 집단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여러분은 어떤 사람들의 삶을 지지하며 닮고 싶은가요?
- <1장 우리는 어떻게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까?> 중에서
1964년의 어느 날, 새벽 3시를 조금 넘긴 시각. 뉴욕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여성의 고함 소리가 들렸습니다. 그리고 정적. 아파트 단지 안의 길가에서 피해자인 키티 제노비스라는 여성이 35분 동안 세 번에 걸쳐 칼에 찔려 “살려달라”며 비명을 질렀지만 결국 죽은 채로 발견됩니다. 경찰의 수사에 따르면 아파트 단지 안에서 살해 장면을 목격한 사람들이 38명이나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중 누구도 범죄자에게 경고하는 고함을 지르거나 경찰에 신고하지 않았습니다. (중략)
그런데 이 사건에 대하여 심리학자는 조금 다른 설명을 합니다. 목격자 38명을 인터뷰한 결과, 방관자들은 하나같이 다른 사람이 경찰에게 연락했을 거라고 생각하여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이를 책임감 분산 효과라고 하며, 방관자 효과라고도 합니다. 1964년 뉴욕에서 일어난 이 살인 사건에서 다수의 방관자가 나타난 원인이 무엇인지도 중요하지만, 더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여전히 비슷한 사건이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에서도 일어나고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 역시 그날 새벽에 살인 사건을 목격한 38명의 방관자 같은 도시민으로 살아가고 있고요.
- <3장 사회 변동에 따른 생활공간과 생활양식의 변화>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