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성공 > 성공학
· ISBN : 9788968040429
· 쪽수 : 264쪽
· 출판일 : 2020-09-02
책 소개
목차
청춘들의 추천사
들어가며
1부 자아 발견
Step 1. 과거로부터 자유로워지세요
Step 2. 당신은 충분히 괜찮은 사람입니다
Step 3. 나는 생각보다 나를 모릅니다
Step 4. 당신의 가치관은 무엇인가요?
Step 5. 남과 같아지려 애쓰지 마세요
2부. 비전 발견
Step 6. 약점을 보완하지 말고 나만의 강점을 창조하세요
Step 7. 좋은 습관은 당신을 구해줄 어벤져스입니다
Step 8. 시간을 통제하지 못하면 모든 것을 잃습니다
Step 9. 무언가를 잘하고 싶다면 읽어야 합니다
Step 10.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세요
3부. 멘토 발견
Step 11. 살고 싶은 인생이 있다면 먼저 공개적으로 선언하세요
Step 12. 하고 싶은 것과 해야 할 것의 비율을 스스로 설정하세요
Step 13. 작은 성취가 지속되어야 성장할 수 있습니다
Step 14. 이타적 삶을 살아간 멘토를 찾으세요
Step 15. 미래를 이야기하는 사람들과 인생을 함께 하세요
나오며
참고자료
저자소개
책속에서
수 세기에 걸쳐 이어온 심리학자들의 싸움에 끼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하지만 과거를 과거로 인식하는 법을 배울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흘러간 과거의 사건 속 내 모습은 지금의 내가 아닙니다. 여러분은 그때보다 훨씬 더 강해졌고 성숙해졌으며, 유연해졌습니다. 모든 경험은 항상 유의미한 값을 가지니까요. 이것을 인정하면 ‘과거의 나’와 ‘현재의 나’를 다르게 보는 통찰이 생겨납니다.
그 순간, 우리는 과거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실수했던 기억, 부끄러웠던 기억, 너무 수치스러워 잊고 싶은 기억을 과거의 것으로 인정하고 현재에 집중할 비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그 아픈 과거들을 내 머릿속이 아닌 ‘기록’으로 남겨놓아 ‘분리’시키는 작업을 하는 겁니다. 처음 기록할 때는 마주하게 되는 아픈 과거가 더 선명해진다고 느끼겠지만, 자꾸 읽어보고 되뇌다 보면 과거가 아닌 현재에 초점을 맞추며 살게 되리라 확신합니다.
_Step 1. 과거로부터 자유로워지세요 중에서
자신의 인생과 진로에 대해 스스로 있게 고민해보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저도 한참 동안 부모님이나 선생님, 혹은 친구들이 나를 더 잘 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곰곰이 생각해 보면 부모님은 집에서의 제 모습만, 선생님은 학교에서의 제 모습만, 친구들은 함께 놀 때의 제 모습만 보고 ‘너를 전부 안다’라고 생각하더군요. 사실은 집에서와 학교에서, 친구들 사이에서와 혼자 있을 때의 모습이 다 다른데 말입니다. 제가 이중인격자인 걸까요? 아닙니다. 우리는 모두 사회적 역할에 따라 본래적 자아 이외의 ‘페르소나’(가면)를 갖고 살아갑니다.
문제는 본래적 자아인 ‘나’를 고민해보지 않는다면, 수많은 페르소나 중 하나를 자신의 본 모습으로 착각하기 마련이라는 것이죠. ‘나’를 알아가는 것에 정답은 있을 수 없습니다.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은 그 존재 자체가 이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창조물이니까요.
_Step 3. 나는 생각보다 나를 모릅니다 중에서
문제는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그런 ‘보이는 모습’을 진실로 믿는다는 데 있습니다. 그것을 사실로 받아들이는 순간, 지금 하는 노력이 무의미해지고 자신의 상황이 상대적으로 너무 불행해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설령 그것이 진짜라 하더라도 괜찮습니다. 그런 사람은 그런 인생을 살도록 내버려 두세요. 우리는 우리의 인생을 살아가면 됩니다.
남과 같아지려 웃고, 무리에 속해 있고 싶어 더 많은 사람과 관계하고, 누군가 나를 우러러보게 하기 위해 명품을 몸에 걸치기 시작하면, ‘진정한 나’를 발견할 힌트는 가면(페르소나) 뒤로 숨어버리게 됩니다. 시간이 흘러 ‘가면 속 가면 속 가면’을 들여다보려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게 될 겁니다. 아니, 어쩌면 평생에 걸친 노력에도 발견하지 못하고 죽을 수 있겠지요.
그러니 더는 남과 같아지려 하지 마세요. 철저히 나답게 살아가려고 애쓰고 또 애써야 합니다. “부럽지? 나처럼 될 수 있겠어?”라고 묻는 경쟁 상대를 만난다면, “축하해. 그렇지만 부럽지는 않아. 난 그렇게 사는 거 별로거든”이라고 대답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_Step 5. 남과 같아지려 애쓰지 마세요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