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라파엘로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미술 > 미술가
· ISBN : 9788970843360
· 쪽수 : 231쪽
· 출판일 : 2007-06-25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미술 > 미술가
· ISBN : 9788970843360
· 쪽수 : 231쪽
· 출판일 : 2007-06-25
책 소개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제로와 함께 르네상스 미술의 3대 거장으로 꼽히는 화가 라파엘로. 그의 생애와 작품 세계에 관한 해설서이다. 초기작인 성 니콜라오 제단화 '천사'로부터 '알바의 성모'를 비롯한 성모상들, '교황 율리우스 2세의 초상'과 같은 당대 유명인사들을 초상화를 이야기와 함께 감상할 수 있다.
목차
라파옐로의 생애와 예술
작품세계
신비로움이 없는 신비함 미켈레 프리스코
부록
연표
라파엘로의 편지와 당시의 기록
참고 문헌
책속에서
헬리오도로스의 성전 추방
교황 율리우스 2세가 프랑스군에 패배한 뒤(그 결고 볼로냐를 프랑스에 뺏기게 된다) 나타난 정치적 위기와 성직 위계질서의 분란(몇몇 추기경이 피사에 모여 교황을 퇴위시키기로 결정했다)으로 인해 교회의 영적이고도 현세적인 권한을 다시 한 번 강조할 필요성이 생겼다. 두 번째 스탄차(교황의 알현실로 사용되었으나 스탄차 디 엘리오도로라고 알려져 있었다)에 그려진 장면은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살펴보아야 한다.
구약의 일화인 '헬리오도로스의 성전 추방'은 여기에서 장대한 건축적 배경을 무대로 펴려쳐진다. 헬리오도로스는 셀레우코스 왕의 명에 따라 과부와 고아들을 위해 모아 놓은 성전의 보물들을 약탈하려 한 죄로 벌을 받고 있다. 배경의 중심에 무릎을 꿇은 사제들이 기도를 드리고 있고, 오른쪽 전경을 보면 그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신의 사자가 헬리오도로스를 내쫓고 있다. 왼편에는 과부와 고아들 곁으로 가마꾼이 멘 옥좌에 앉은 교황 율리우스 2세가 이 장면을 목도하고 있다. 이러한 장면의 재현은 율리우스의 첫 번째 승리, 즉 마치 헬리오도로스가 셀레우코스를 대신해서 성전을 침범했듯 프랑스 왕을 대신해 교황을 암살할 음모를 꾸며 교회 분리를 조장한 추기경들을 제안한 일을 언급하고 있다.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