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리더십 > 리더십
· ISBN : 9788975045820
· 쪽수 : 276쪽
· 출판일 : 2013-02-25
책 소개
목차
이야기를 시작하며
추천의 말
첫 번째 만남
1장 흔들리는 리더들
2장 동기부여를 하지 못하는 진짜 이유
3장 서서히 시작되는 변화
두 번째 만남
4장 미끼를 하나만 가진 낚시꾼
5장 분위기를 역전시키는 능력
세 번째 만남
6장 쓰러지지 않는 가로수의 비밀
7장 진정한 멘토(Mentor)
만남 그 이후
8장 그리니치 천문대와 리더십
9장 마음을 움직이는 리더
에필로그 -팀원들의 인터뷰
저자소개
책속에서
보통 사람들은 과거지향적인 관점으로 사람들을 봅니다. 과거에 어떻게 했는가를 보면서 그 사람의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과거에 무슨 잘못을 하거나 실수를 했다면, 그 사람의 미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겠습니까? 불안해하면서 별로 기대하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책망이나 잔소리를 더 많이 하게 되는 것이고, 심지어는 쉽게 결말을 내버리고 마는 것입니다.
그러나 미래지향적인 관점을 가진 사람들은 과거를 참고는 하겠지만, 그렇다고 과거의 굴레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잘못이나 실수만 보지 않고, 앞으로 그 잘못이나 실수를 만회하거나, 그보다 더 큰 공헌을 할 것을 기대하고, 믿어줍니다. 그러면 그 팀원들은 정말 그렇게 되는 경우가 실제로 많이 있습니다.
팀장, 회장, 감독, 대통령이라는 지위를 얻으면서 리더가 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리더의 1단계일 뿐이고, 팔로워(follower)들에게 리더십을 얻는 2단계를 통과해야만 진정한 리더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1단계인 지위를 얻었다고 해서 진정한 리더가 된 것처럼 함부로 리더십을 발휘해서는 안 됩니다. 따르는 사람들로부터 리더십을 얻을 때까지는 신중해야 하는데, 많은 리더들이 의욕이 앞서는 바람에 1단계에서 무리수를 두다가 리더십의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2단계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리더의 지위를 얻었다고 해도 진심으로 따르는 사람이 없다면 아직은 진정한 리더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더십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사람은 회사나 조직이 아니라 그를 리더로 인정하고 따르는 사람들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