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사회학 > 사회학 일반
· ISBN : 9788976964274
· 쪽수 : 200쪽
· 출판일 : 2016-04-14
책 소개
목차
역자 서문 자본을 넘어 인간으로
개정판 서문
초판 서문
1부, 철학
1장 정적인 사회학과 역동적 사회학
2장 산업 ? 정부인가 서비스인가?
3장 개인에 대한 집단의 관계
4장 가입과 탈퇴의 자유
5장 태업과 문화적 유산
6장 최고 국가 이론
7장 화폐의 본질
8장 권력의 도래
2부, 고전적 이상의 메커니즘
1장 화폐 시스템의 작동
2장 가격의 본질
3장 실업과 여가
4장 풍요 속의 빈곤
5장 왜 세금은 과중한가?
6장 세금과 노예 상태
7장 세계 권력을 위한 노력
3부, 경제적 자유의 설계
1장 개혁의 전략
2장 건전한 화폐
3장 결정적 순간
부록
스코틀랜드를 위한 사회신용 계획 초안
클리포드 H. 더글러스의 다른 저서들
<녹색평론>에서 찾아볼 수 있는 기본소득과 사회신용에 관한 글들
책속에서
“금권력은 평화로울 때는 국가를 먹잇감으로 삼고, 역경에 빠졌을 때는 국가에 대해 음모를 꾸밉니다. 그것은 왕정보다 훨씬 전제적이고, 귀족정치보다 훨씬 무례하며, 관료정치보다 훨씬 이기적입니다. 금권력은 공공의 적으로서, 그것의 수단에 의심을 품고 그것의 죄상을 밝히려는 모든 이들을 탄핵합니다. 그것은 오로지 국민의 깨어 있는 양심에 의해서만 타도될 수 있습니다.”(개정판 서문 중, 윌리엄 제닝스 브라이언의 연설)
주어진 생산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노동시간의 양은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거꾸로 동일한 노동시간에서는 생산량이 증가할 수 있으며, 또한 이 둘의 어떤 바람직한 조합이 마련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주어진 프로그램에서 노동시간당 증가된 생산량이 고용을 감소시켰다. 그리고 사실상 지난 수십 년간 우리는 실업 문제로부터 자유로웠던 적이 한 번도 없었다. 또 지난 50년간 어떤 산업국가에서도 자체적으로 생산한 것을 가용한 노임과 봉급, 배당만으로 모두 구매할 수 있었던 적이 없었고, 결과적으로 모든 산업국가들은 그들의 제품을 수출할 시장을 찾아야만 했다.
이 거대한 공급의 보유고와, 소리는 내지만 그 수요를 충족시킬 수는 없는 대중의 커가는 아우성 사이에 무엇이 서 있는가? 그에 대한 답변은 너무 간단해서 진부할 정도다. 그것은 화폐다. 앞으로 우리가 살펴보겠지만, 화폐와 화폐가 관리되고 조작되는 방법이 세상에 가져다준 지위는 화폐로부터 떼어낼 수 없는 어떤 결함이나 악덕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화폐는 세상에서 여태까지 고안한 것 중에서 협력을 가능케 하는 가장 놀랍고 완벽한 중개 수단 중 하나일 것이다) 이 강력한 수단이 ‘숨겨진 정부’라고 불러도 좋을 어떤 목적에 종속되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