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사회사상/사회사상사 > 마르크스주의 > 현대 마르크스주의
· ISBN : 9788979660920
· 쪽수 : 208쪽
· 출판일 : 2012-07-23
책 소개
목차
한국어판 머리말
머리말
1장 자본주의는 왜 고장났는가?
2장 그리 자유롭지 않은 땅
3장 전쟁의 참상
4장 사회주의란 무엇인가?
5장 체제 변화는 어떻게 가능한가?
6장 "투쟁 없이 진보 없다"
7장 사회주의와 투쟁 그리고 여러분
하워드 진의 후기 유진 뎁스와 사회주의 사상
감사의 말
더 읽을거리
찾아보기
리뷰
책속에서
체제의 뒤틀린 우선순위
자본주의는 전 세계를 점점 더 끔찍하고 고통스럽게 만들고 있다. … 유엔 식량농업기구는 해마다 암울한 통계를 발표한다. 지구 어디선가 영양실조나 관련 질병으로 해마다 죽는 5세 미만 어린이가 약 600만 명이나 된다고 한다. 이 600만 명은 현대사에서 상징적인 수치다. 제2차세계대전 때 나치에게 학살당한 유대인의 숫자이기 때문이다. 굶주림 때문에 전 세계 어린이가 해마다 홀로코스트를 겪는 셈이다. 그러나 이런 재앙에도 세계 각국 정부들은 대책을 취하지 않고 있다. … 전 세계 각국 정부가 해마다 군사력에 쓰는 돈은 1조 달러를 훌쩍 넘는다. …
2008년 말 세계 금융 시스템은 거의 붕괴하다시피 했다. 부시 정부뿐 아니라 오바마 정부도 국민의 세금으로 은행가들을 살리려고 신속하게 행동했다. … 7000억 달러짜리 구제금융 법안을 통과시켰다. 그야말로 엄청난 규모였다.
2009년 가을 학기 초에는 애리조나의 공립학교 교사들이 해고되면서 학급당 학생 수가 50명까지 치솟았다. 로스앤젤레스에서는 고등학교 교사 1인당 학생 수가 보통 42.5명에 이른다.
2009년 말 현재 "27개 주에서 저소득 아동과 가구의 의료보험 혜택이 축소됐고, 25개 주에서 유아?초등 교육과 그 밖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이 삭감되고 있으며, 34개 주에서 주립대학 지원이 줄었고, 26개 주에서 공무원 채용이 동결됐고, 13개 주에서 공무원 해고 계획이 발표됐고, 22개 주에서 공무원 임금이 삭감됐다".
가난한 사람들의 재산을 훔쳐서 부자에게 주는 사회
단지 누구는 부유하고 누구는 가난한 것이 아니다. 누군가가 부유한 이유는 다른 사람들이 가난하기 때문이다. … 누군가가 굶주리기 때문에. 누군가가 집이 없기 때문에, 누군가가 전쟁의 참상을 겪기 때문에, 자연 환경이 위태로워지기 때문에 한 줌도 안 되는 소수가 부유한 것이다. …
호황의 단물은 모두 사회 상층의 극소수에게 돌아갔다. 경제학자 사에즈가 계산한 결과를 보면 2002~06년 노동계급의 임금은 기껏해야 그대로였지만, 가장 부유한 1퍼센트의 소득은 해마다 평균 11퍼센트씩 늘어났다. … 이것은 그야말로 가난한 사람들과 노동자들의 부가 극소수 부자들에게 고스란히 재분배되는 과정이었다. 그리고 이 과정은 월가를 구제해 준 오바마 정부 들어서도 멈추지 않고 오히려 더 빨라지고 있다.
소련이나 중국은 사회주의 사회인가?
핵심은 노동자들이 사회를 통제하느냐 아니냐다. 소련을 비롯해 '사회주의'의 보루라는 나라들에서 노동자들은 자유와 민주주의를 누리기는커녕 착취와 억압을 당했고 사회적?정치적 권력에서 철저하게 소외됐다.
물론 소련에서는 국가가 생산을 소유했다. 그러나 진정한 문제는 누가 국가를 소유하느냐다. 모종의 기층 민주주의 제도를 통해 인민 대중이 '소유권'을 행사하는 사회가 아니라면, 그래서 소수의 특권층이 선의에서든 악의에서든 사회 운영 방식을 결정할 권한을 행사한다면, 그것은 사회주의의 기본 개념에 어긋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