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역사 > 문화/역사기행 > 동서양 문화/역사기행
· ISBN : 9788984459373
· 쪽수 : 224쪽
· 출판일 : 2018-02-12
책 소개
목차
뉴질랜드전도
들어가며
기본정보
01 영토와 국민
지리적 정보
기후
섬사람들의 나라
역사적 개관
경제
정부와 정치
주요 도시와 흥미로운 지역
02 가치관과 사고방식
국민적 자긍심
평등과 도의적 공정성
종교
유머
타인에 대한 태도
여성에 대한 태도
마오리족에 대한 태도
03 관습과 전통
공휴일
영국의 유산
영국인의 이주
호주와의 관계
마오리 문화
04 일상생활
집이 항상 마음의 안식처는 아니다
교육
상점과 은행
텔레비전을 비롯한 대중매체
귀화
05 여가생활
음식과 음료
외식
식사 초대
쇼핑
문화 관련 취미
스포츠
주요 행사
휴식
06 여행과 건강, 그리고 안전
입국과 출국
이동 수단
장애인 편의시설
숙박
건강과 안전
범죄
07 비즈니스 현황
사업에 대한 일반적 태도
뉴질랜드인들의 직장
관련 법률
뉴질랜드에서 일하기
뉴질랜드에서 사업하기
약속 잡기
회의
프레젠테이션
협상
계약
분쟁 해결
08 의사소통
뉴질랜드 영어 이해하기
뉴질랜드인의 의사소통 방식
유머
우편 서비스
첨단기술
결론
참고문헌
책속에서
뉴질랜드는 호주 남동부 해안에서 약 1,600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두 나라 사이에는 태즈먼해가 있다. 국토 면적은 영국보다 약간 넓은 26만 8,838km2이지만, 인구는 450만 명을 살짝 넘는 수준이다. 참고로 영국의 인구는 6,300만 명이다. 뉴질랜드의 1km2당 인구는 16명이지만, 영국은 260명이 넘는다(2013년 기준).
뉴질랜드는 본도인 북섬과 남섬 외에 해안에서 50km 이내의 거리에 있는 700개 이상의 연안 섬을 거느린 군도로 볼 수 있다. 남위 34도에서 47도 사이에 위치한 북섬과 남섬은 남북 방향으로 길쭉한 모양이다. 폭이 좁은 편이기 때문에 북섬과 남섬의 어느 지점에서건 바다까지의 최대 거리가 130km를 넘지 않는다.
_1장 영토와 국민
뉴질랜드에서는 모두가 서로 격의 없이 지내는 편이다. 뉴질랜드인들은 격식을 선호하지 않으며, 선천적으로 친절하고 남을 잘 돕고 서두르지 않는다. 이 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들에게 어떤 질문을 던지면 신중한 답변을 듣게 될 것이다. 또한 뉴질랜드인들은 끈기도 있다. 자신의 답변을 외국인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끝까지 설명하려 애쓸 것이다.
이런 태도와 일맥상통하는 것이 ‘도의적 공정성’일 것이다. 도의적 공정성은 아마 뉴질랜드인들이 서로의 다양한 배경을 이해하고, 타인을 동등하게 대우하며 서투른 표현을 삼가는 요령을 배우면서 갖게 된 태도일 것이다.
_2장 가치관과 사고방식
마오리 문화는 뉴질랜드 국민 정체성의 필수불가결한 부분이다. 뉴질랜드 원주민인 마오리족은 스스로를 탕가타 훼누아(‘땅의 주인들’이라는 뜻)로 부른다. 마오리는 ‘하늘의 자손들’이라는 뜻의 마우리에서 나온 말이다. 마오리족은 이위(부족), 하푸(아족), 화나우(대가족) 등으로 구성된다. 폴리네시아 지역에서 기원한 마오리족은 그 지역의 풍부한 문화와 함께 뉴질랜드로 건너왔다. 당시에는 아직 문어(文語)가 없었기 때문에 마오리 문화에서는 노래, 춤, 미술, 웅변술이 중요했다. 마오리족의 역사와 신화는 주로 노래와 춤, 미술과 웅변술을 통해 구전되었다. 따라서 가끔 사실과 허구가 뒤섞인다. 특히 낯선 땅의 환경에 맞게 폴리네시아 민간전승의 원래 내용이 슬쩍 바뀔 때 더욱 그렇다. 지식은 흔히 화카파파, 즉 족보를 통해 전해진다.
_3장 관습과 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