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성숙 (지은이)
정보 더보기
*출간작으로 『나는 옻칠로 위로받았다(룩백북, 2025)』, 『북어국(디자인하우스, 2005)』, 『유쾌한 반란(여백미디어, 2002)』이 있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응용미술학과 및 환경대학원을 졸업하고 하버드대학교 GSD(Niemann Fellow Affiliate)에서 연수했다. 한국여성디자이너협회장, 국제아트앤디자인협회 설립자, 미술과 비평 운영위원장 등을 맡았으며, 국립중앙박물관 C.I. 서울시 경관계획, 2000 여수엑스포 프로젝트 등에 참여했다. ‘도시환경의 시각 요소로서 슈퍼 그래픽의 선호도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유쾌한 반란(여백미디어, 2002)>, <북어국(디자인하우스, 2005)>를 쓰고, <기자 이병규 24년(한국여성디자인연구소, 2005)>을 엮었다. 또한 1997년부터 개인 신문 ‘여우보’를 발행하여 2025년 30호에 이른다.
한국 전통에 매료되어, 북촌 한옥 봉산재와 서로재를 터전으로 삼아, 전통 미술과 문화의 연구와 보급에 20여 년을 바쳤다. 2007년 문을 연 ‘나성숙옻칠학교’는 옻칠 교육, 옻칠 작품 전시와 판매를 통해 옻칠의 새로운 조형적 아름다움을 발굴하고 수많은 옻칠 작가를 키워내고 있다.
예술의 전당과 선화랑 등에서 개인전을 열었고, 쌍용건설, 차병원, 태양금속, 현대자동차, 세종호텔, 디자인하우스, 까사미아, 동국제약 등에 작품이 소장돼 있다.
현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디자인학과 명예교수이자 북촌아트센터 이사장이며, 제자들과 함께 ‘나성숙옻칠학교’에서 열정적으로 옻칠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