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경제학/경제일반 > 화폐/금융/재정
· ISBN : 9788986022292
· 쪽수 : 416쪽
· 출판일 : 2021-02-22
책 소개
목차
서문 범퍼 스티커 쇼크
제1장 가정 경제는 생각하지 마
제2장 인플레이션을 생각하라
제3장 (부채 아닌) 국가 부채
제4장 그들의 적자는 우리의 흑자다
제5장 무역에서 ‘승리’하기
제6장 우리에겐 자격이 있다!
제7장 중요한 적자들
제8장 사람을 위한 경제 만들기
감사의 글
주석
리뷰
책속에서
MMT는 우리에게 새로운 정치와 경제를 상상할 힘을 준다. MMT는 견고한 경제 이론을 무기로 정치판에 퍼져 있는 ‘좌우를 막론한’ 통념에 대항한다. 전 세계 정책 결정자, 학자, 중앙은행, 재무 장관, 활동가, 일반 시민이 MMT에 큰 관심을 보이는 건 바로 이 때문이다. MMT의 관점은 우리에게 다른 사회를 만들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 사회에서 우리는 의료, 교육, 건실한 인프라 등에 충분히 투자할 수 있을 것이다. MMT는 희소성 이론이 아닌 기회의 이론을 설파한다. 우리의 발목을 잡는 공포증에서 벗어나 정부 적자가 경제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만 하면, 우리는 인간의 욕구와 공익을 우선시하는 재정 정책을 펼 수 있다. 잃을 것은 스스로 정한 제약뿐이다.
-‘서문’ 중에서
헌법은 투표를 통해 뽑힌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 손에 지갑을 열 권리를 주었다. 그러나 현실에서 국회는 재정 적자 공포증에 사로잡혀, 우리의 발목을 잡는 진짜 적자를 해결하는 데 그 권리를 행사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 부채와 적자에 맞추어진 예산 논의의 초점을 정말 중요한 적자로 돌려놓음으로써, MMT는 결핍의 서사를 기회의 서사로 바꾸고 우리에게 새로운 정치와 새로운 경제를 상상할 힘을 준다.
-제7장 ‘중요한 적자들’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