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 경영 > 무역
· ISBN : 9788991095670
· 쪽수 : 360쪽
· 출판일 : 2010-04-09
책 소개
목차
머리말 소비자 사파리
제1부 기회의 땅 아프리카
제1장 짐바브웨인들도 의식주가 필요하다
제2장 아프리카는 생각보다 부유하다
제3장 아프리카 중산층의 힘
제2부 기회 실현하기
제4장 시장 조직화가 주는 기회
제5장 인프라가 주는 기회
제6장 아프리카 청소년 시장이 주는 기회
제7장 오락 및 대중 매체가 주는 기회
제8장 재외 아프리카인이 주는 기회
맺음말- 우분투 시장
리뷰
책속에서
유니레버의 간부들과 만난 자리에서 "소비자 사파리"라는 용어를 처음 들었다. 이 용어는 소비자들이 자사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소비자들의 집을 찾아가 하루를 보내면서 관찰하는 유니레버의 독창적인 비즈니스 기법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 말을 듣는 순간 아프리카를 돌아다닌 지 몇 년 만에 마침내 내가 하고 있던 일을 설명해줄 적절한 용어를 찾았다는 느낌이 들었다. 나는 소비자 사파리를 하고 있었던 것이다. 아프리카 시장이라는 곳은 여러 모로 아프리카의 지리적 풍광 못지않게 놀랍고 신기하다. 그곳에서는 중국이나 인도 시장 못지않게 큰 기회를 제공한다. 이 책을 통해 여러분도 이 사파리에 동참하기 바란다. 이 사파리는 아프리카에 대한 나의 시각을 바꾸어놓았듯이 아프리카에 대한 여러분의 시각을 바꾸어놓을 것이며, 미래의 글로벌 시장 기회를 어디에서 찾아야 할지에 대한 여러분의 시각도 바꾸어놓을 것이다.
아프리카 시장은 브랜드를 키우기보다는 제품을 판매하는 데 관심이 있는 무역업자들의 지배를 받고 있다. 이것은 LG처럼 투자하는 기업들이 아프리카 시장에서 브랜드를 키울 수 있는 기회를 낳는다. 아프리카가 시장에 별로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기업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LG의 성공 사례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유통, 서비스, 구매 습관 이해 등을 바탕으로 시장을 조직화하면 엄청난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프리카는 예상하지 못했던 놀라움을 가득하다. 과거 전쟁 지대가 안전한 상업 중심지로 변했다. 삼성 같은 기업들이 아프리카 전역에서 기회를 잡고 있다. 이들은 엘 드자자이르 같은 5성급 호텔에 TV를 공급할 뿐만 아니라 고밀도 빈민가 거리에서도 기회를 잡는다. 아프리카는 많은 문제를 안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빨리 성장하고,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만약 아프리카를 무시해왔다면, 분명히 생각을 다시 해봐야 할 때가 되었다. 이미 말한 것처럼 "아프리카 시장에 들어가보라". 거리에서나 의회에서나 아프리카는 분명 움직이고 있고 재기하고 있다. 기업가들의 목소리는 열정으로 넘친다. 글로벌 기업들의 지도부는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심지어 흥분하기까지 한다. 재외 아프리카인들의 말은 결의에 차 있고, 아프리카의 청소년들 사이에선 낙관론이 확산되고 있다. 아프리카 시장은 움직이고 있다. 아프리카에 투자를 하거나 관계하고 있지 않다면 지금 아프리카의 재기에 참여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 "나무를 심어야 할 가장 좋은 시기는 20년 전이었다. 그 다음으로 좋은 시기는 바로 지금이다"라는 아프리카 속담을 새겨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