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서양철학 > 중세철학 > 중세철학 일반
· ISBN : 9788991435421
· 쪽수 : 272쪽
· 출판일 : 2014-12-01
책 소개
목차
머리말 인생에 한 번은 《명상록》을 만나라
제1권 황제의 철학_ 배움에 관하여
제2권 황제의 철학_ 인생에 관하여
제3권 황제의 철학_ 운명에 관하여
제4권 황제의 철학_ 죽음에 관하여
제5권 황제의 철학_ 인간 본성에 관하여
제6권 황제의 철학_ 자연의 이치에 관하여
제7권 황제의 철학_ 이성에 관하여
제8권 황제의 철학_ 선과 악에 관하여
제9권 황제의 철학_ 순응하는 삶에 관하여
제10권 황제의 철학_ 사회적 존재에 관하여
제11권 황제의 철학_ 영혼에 관하여
제12권 황제의 철학_ 도덕적 삶에 관하여
작품 해설
1.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생애
2. 아우렐리우스의 사상
책속에서
《명상록》에는 자신의 결함에 대한 경계, 스토아 학파의 입장에서 자신에게 들려주는 충고와 반성, 자신에게 귀감이 될 만한 교훈적 성격의 짤막한 경구와 인용문, 신의 섭리, 인생의 무상함 등 고독한 인간에게 필요한 삶의 자세들이 세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명상록》의 글들은 하나의 주제를 담은 긴 논증이 아니라 순간의 문제의식을 중심으로 생각들을 압축시켜 표현하는 방식이다. 가슴을 울리는 경구가 곳곳에 있다.
“온 마음으로 옳은 것을 행하고 진실을 말하는 데 인생의 구원이 달려 있다.”
“누가 너에게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지?’ 하고 갑자기 물어도 ‘이것과 이것’이라고 지체 없이 대답할 수 있는 그런 일들만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네 마음은 네가 자주 떠올리는 생각과 같아질 것이다. 영혼은 생각에 의해 물들기 때문이다.”
“스스로 만 년 동안이나 살 수 있는 것처럼 행동하지 말라. 죽음은 언제나 그대 위에 걸려 있다. 그대가 사는 시간은 그대가 어찌할 수 있는 게 아니다. 그러므로 그대는 선량하라.”
천하제일의 권력자인데도 자기반성과 성찰의 폭이 넓었으니 그 겸손한 인격에 감명을 받을 수밖에 없다. 자기 자신에게 남긴 일기이면서 기록인데도 우리에게 삶의 아름다운 교훈들로 생생하니 곁에 두고 날마다 새기고 싶다.
-머리말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