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건강/취미 > 건강정보 > 건강에세이/건강정보
· ISBN : 9788991958210
· 쪽수 : 268쪽
· 출판일 : 2008-04-21
책 소개
목차
추천의 글
이 책은 무엇에 대해서 썼는가?
제 1장 활력있는 삶과 건강
만약에 근육에게 할 일이 없어진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근육은 어디서 어떻게 에너지를 받을까?/산소를 미리 빌려서 쓸 수 있을까?/더 강도 높게 운동을 하려고 할 때 우리를 방해하는 것은 무엇일까?/힘과 지구력은 무엇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까?/피로는 몸에 나쁜 영향을 미칠까?/운동 선수에게 심리학자가 왜 필요할까?/자신의 체형을 유지하고 더 좋게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가?/걷기와 달리기는 어떤 커다란 이익이 있는가?/어떻게 숨쉬는 것이 올바르게 숨쉬는 것일까?/운동량을 어떻게 조절할 수 있을까?/<근육이 주는 기쁨>이란 무엇인가?/<게으름뱅이를 위한 운동>이 진정한 운동을 대체할 수 있을까?/올림픽 챔피언이라면 이상적으로 건강한 사람일까?/무엇 때문에 최근 운동 선수들의 신기록이 나오지 않는 것일까?/도핑은 왜 하는 것이고 그것이 위험한 것은 무엇 때문인가?/슈퍼챔피언을 키워낼 수 있을까?
제 2장 산소와 건강한 몸
우리 방 안의 산소의 양은 우리에게 충분할까?/지구에 있는 전체 산소의 양은 전체 인류에게 충분할까?/고산병이라는 것은 무엇인가?/무엇 때문에 산에 오르면 숨이 가빠지는 것일까?/고원지대에 사는 사람들은 어떻게 살고, 어떻게 일을 할까?/급격한 산소결핍이 가져오는 문제는 무엇일까?/어떻게 알피니스트를 도와줄까? 어떻게 비행사를 구할 수 있을까?/산소 없이 얼마나 살 수 있을까?/얼마나 오랫동안 숨을 쉬지 않고 버틸 수 있을까?/산소는 항상 유익한 것일까 아니면 해가 될 수도 있을까?/환자에게 산소백이 도움이 될까?/<산소 칵테일>에 맛이 있을까?/물로 숨을 쉴 수 있을까?/산소 부족이 유익할 수 있을까?/탄산가스의 실과 득은 무엇일까?/숨쉬는 것을 배워야 하나?
제 3장 더위도 추위도 두려워할 필요 없다.
우리 몸의 열은 어디서 가져오는 것이며 그것은 어디로 사라지나?/왜 건강한 사람의 체온은 변화가 없을까?/온열중성대란 무엇인가?/인간이 견딜 수 있는 추위는 어느 정도 일까?/왜 몸이 언 사람은 몸을 움직이면 안될까?/추위에 익숙해질 수 있을까?/인간은 영하 90도에서 살아갈 수 있을까?/몸을 추위에 단련시키는 방법은 무엇일까?/냉동장치가 영원한 삶을 줄 수 있을까?/더위를 먹었을 경우 어떻게 도와주어야 하나?/사막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까?/땀을 내는 것은 좋은 것일까?/더울 때는 얼마나 많은 물을 마셔야 할까?/왜 더우면 일을 하기가 힘들까?/더위에 익숙해질 수 있을까?/사우나가 좋은 이유는 무엇인가?/왜 병이 나면 체온이 올라가는 것일까?
제 4장 굶주림과 비만 사이
무엇이 우리를 먹게 만드는가?/어떻게 굶주림이 세상을 지배할까?/음식을 먹지 않고 얼마나 견딜 수 있을까?/단식을 하게 되면 장청소를 해준다는 것이 사실일까?/장청소를 할 필요가 있단 말인가?/폴 브래그의 실수는 무엇인가?/어떻게 살을 뺄까?/어떤 몸무게를 평균이라고 보고 어떤 몸무게는 비만이라고 보는가?/무엇 때문에 과체중이 생기는 걸까?/비만의 원인은 항상 과식인가?/우리는 과체중에 대해서 어떻게 대가를 지불하나?/필요 없는 살을 어떻게 뺄 수 있을까?/자신의 정량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하루에 몇 번이나 먹어야 하나?/건강한 사람에게 다이어트가 필요할까?/분리 섭취 또는 한가지 음식으로 하는 다이어트와 채식주의는 좋은 건가 아니면 단순한 유행인가?/광고를 하는 건강식품을 믿어도 될까?
제 5장 우리의 뇌는 알 수 없는 세계이다.
천재 그들은 누구인가?/지적 능력을 어떻게 측정하나?/인간 복제는 위험한 것인가?/천재족(族)을 만들 수 있을까?/지능은 어디에 위치할까? 생각은 어떻게 발생하는 것일까?/천재의 뇌는 어떻게 다른가?/건강한 신체에만 건강한 정신이 있을까?/원숭이를 가르쳐서 사고하는 사람을 만들 수 있을까?/인간 기억의 한계가 있을까?/우리의 기억은 어떤 식으로 작동되는가?/<유전적 기억>이란 것이 존재할까?/인간을 컴퓨터가 대신할까? 기계들이 혁명을 일으킬까?/<기쁨>은 어떻게 생길까?/아픔을 참을 필요가 있을까?/스트레스는 불필요한 것인가?/무엇 때문에 뇌는 두 개의 반구로 이루어졌을까?/남자와 여자 중 누가 더 머리가 좋을까?/왜 인간은 공격적으로 변할까?/뇌에는 <바보가 되는 것을 방지>하는 시스템이 있나?/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을 수 있을까?/당신은 톨스토이의 <<계몽의 열매>>를 읽었는가?/우리의 뇌는 무엇으로 사는가?/자신의 지적 형태를 보존하거나 향상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제 6장 우리의 인생은 짧은가 아니면 긴가?
장수자들은 누구인가?/자연 수명이란 무엇인가?/<담배도 피우지 않고, 술도 마시지 않는 사람은 건강하게 죽는다> 언제 죽는다는 말인가?/너의 기상(氣像)은 어디로 갔는가?/왜 노인들은 잘 잊어버리나?/<병에 대한 집착>이 위험한 이유는 무엇일까?
건강한 정신을 어떻게 보존할까?/뇌경색, 심근경색이 있는데 달리기를 해도 될까?
경색(梗塞)이 오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얼마나 자야 하나? 코고는 것은 위험한가?/성생활은 해로운 것일까?/나이든 사람은 다이어트를 어떻게 해야 할까?/와인이 생명을 연장시켜줄까?/완전히 써버린 여유분을 복구할 수 있을까?/고장난 장기를 어떻게 고칠까?/시간은 어떤 때는 빠르게 가고 어떤 때는 느리게 간다 왜 그럴까?/영원한 삶이 우리를 기다릴까?
독자들에게 드리는 몇 가지 당부 또는 무병장수의 오 계명
저자소개
책속에서
물을 많이 마시면 피부노화가 없어질까?
많은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거칠어진다. 단백질 분자가 천천히 수분을 잃어가는 것이다. 마치 나이가 들면 물의 대사 작용이 변한 것처럼 생각되어서 물을 많이 마셔서 그것으로부터 벗어나고자 노력한다.
하지만 그렇게 물을 많이 마시면 심혈관계에 무리를 주게 된다. 물론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변비가 생기거나 담석이 생긴다. 그러므로 나이든 사람도 다른 나이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매일 약 2리터의 물(음식에 함유된 물을 포함해서)을 마시는 것이 좋다.-본문 중에서
로마의 검투사들은 정말로 훌륭한 몸매를 가졌을까?
흔히 로마의 검투사들을 신화 속 주인공들보다도 더 근육이 많은 초인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 이들 검투사들은 두꺼운 지방으로 무장한 몸으로 적이 겁에 질리게 만드는 뚱뚱보였다. 이들 검투사들은 엄청난 양의 탄수화물을 먹어댔다.-본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