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음악 > 음악가
· ISBN : 9788992711203
· 쪽수 : 215쪽
· 출판일 : 2008-09-20
책 소개
목차
중국지도
랑랑 프로필
추천사 - 다니엘 바렌보임
들어가는 글
Part 01 중국에서
선양, 1982-1991
베이징, 1991-1997
Part 02 중국을 넘어 세계로
랑랑 들여다 보기
랑랑이 말하는 서양 작곡가들
책속에서
경연을 듣기 위해 8백여 명의 사람들이 학교 음악실 강당에 모였다. 나는 쇼팽의 왈츠와 체르니를 연주했다. 그리고 바흐의 서곡과 푸가, 베토벤의 소나타, 그리고 중국 전통음악도 연주했다. 아버지, 한 아저씨, 장 선생님과 사촌 동생이 내게 보내는 박수 소리는 다른 연주자가 데리고 온 많은 가족들의 환호에 비하면 너무나 미약했다. 다른 학생들이 연주하는 것을 들으며 내가 심사위원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줄 만큼 연주를 잘했던 걸까 걱정이 됐다. 항상 그렇듯이 결과는 바로 나오지 않았다.
그날 밤 잠이 오지 않았다. 아버지가 발소리를 죽이며 침대로 들어오는 소리가 들려왔다. 아버지는 불을 켰고 난 아버지의 얼굴에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
"넌 최고야."
아버지가 속삭였다.
"뭐라고요?"
"다시 한 번 네가 1등을 했어!"
"이게 꿈이 아니지요?"
나는 묻지 않을 수 없었다.
"네가 1등이라고."
그때야 비로소 나는 아버지 옆에 장 선생님이 서 있는 것을 발견했다. 선생님은 내게 다가와서 내 어깨에 손을 얹었다. 선생님은 말했다.
"심사위원들이 나타났을 때, 네가 '화가 난' 선생님이라고 부르는 분에게 다가가 누가 우승했는지 물었다. 그 분이 그러더구나. 랑랑이라고. 그래서 내가 당신도 표를 랑랑에게 주었느냐고 물었지. 그분이 대답했어. 그렇다고. 어쩔 수 없었다고. 더 이상 네 재능을 부정할 수 없었다고." (98~99쪽, 'Part 01. 중국에서'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