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창업/취업/은퇴 > 창업정보
· ISBN : 9788992714822
· 쪽수 : 256쪽
· 출판일 : 2014-02-05
책 소개
목차
머리말 | 장사가 즐거워지는 작은 가게의 전략
1. 큰 장사꾼의 시작은 작은 가게였다
작게 시작해야 오래 살아남는다
프랜차이지는 직장인일 뿐이다
월급쟁이와 사장은 사고방식이 다르다
사장이 된다는 것
성공한 장사꾼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성공한 이를 뛰어넘는 법
[검색해도 안 나오는 알찬 정보] 창업자로서 나는 몇 점일까? / 창업 정보 어디서 얻죠?
2. 수익이 보장되는 아이템 찾기
아이템 선정의 기본, 트렌드 읽기
최신 정보는 경쟁력이다
고객 찾기가 아이템 찾기보다 먼저다
직접 보고 들은 시장조사가 자산이다
[검색해도 안 나오는 알찬 정보] 유명한 해외 웹사이트는 어디죠? / 시장조사할 때 뭘 체크해야 하죠?
3. 대박과 쪽박, 사업계획서만 봐도 안다
부정적으로 계획하고, 긍정적으로 실행하라
자금 계획으로 부족한 자본금을 해결한다
매출이 있어도 수익은 없는 기간이 있다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온라인 쇼핑몰의 함정
사업자등록만 잘해도 수익과 세금이 달라진다
정부 지원으로 자본금 해결하기
4. 매출이 두 배로 뛰는 예쁘고 독특한 가게 만들기
가게 이름, 짓는 것보다 지키는 게 중요하다
일주일에 3번, 잘되는 가게를 둘러보라
핫 아이템에 맞는 핫 플레이스 찾기
가게 계약 전 확인해야 할 것들
싸고 좋은 가게를 얻고 싶다면?
감성 인테리어로 고객의 발길을 붙잡는다
[검색해도 안 나오는 알찬 정보] 경쟁 업체에 가서 무엇을 봐야 하죠? / 내 가게에 필요한 인허가는 뭐죠? / 부동산 계약할 때 뭘 체크해야 하죠?
5. 연예인 쇼핑몰도 부러워할 대박 쇼핑몰 만들기
안전한 결제 시스템으로 고객의 신뢰를 얻다
혼자 해도 프로의 손길이 느껴지는 쇼핑몰 관리
온라인 쇼핑몰에도 임대료와 인테리어가 있다
2초 만에 고객을 사로잡는 비법
백화점 입점보다 쉽고 강한 오픈마켓 활용기
상품 클릭은 사진빨(?)로 좌우된다
지적재산권 분쟁, 알면 당하지 않는다
[검색해도 안 나오는 알찬 정보] 안전 결제 시스템 어디다 맡기죠? / HTML 어떻게 쓰죠? / 포토샵 어떻게 쓰죠? / 웹호스팅 업체 어디가 좋아요? / 오픈마켓 어디가 좋아요? / 소셜커머스 어디가 좋아요? / 사진 쉽게 찍을 수 없나요?
6. 초짜 사장, 마케팅 달인 되는 법
성공한 CEO가 절대 직원에게 맡기지 않는 일
입소문 마케팅의 프로, 파워블로거 되기
광고비 책정의 기준은 구매전환율
간판이 명함이고 정직이 마케팅이다
진상 고객 단골 만들기
[검색해도 안 나오는 알찬 정보] 블로그 어디가 좋아요?
7. 작은 가게를 장수 가게로 만들기
장부 관리로 새는 비용을 막는 법
비싸도 사고 싶게 만드는 법
장사꾼이라면 알아야 할 재고 관리 법칙
통장 관리 잘못하면 1년 매출이 날아간다
사장이 원하는 직원, 직원이 원하는 사장
작은 가게는 위기를 기회로 만든다
[검색해도 안 나오는 알찬 정보] 간편장부 어떻게 쓰죠? / 내가 내야 할 종합소득세는 얼마죠?
부록
주목할 만한 창업 트렌드 TOP 10
창업 계획 짜기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결정적으로 자본금 사용 계획에 큰 문제가 있었다. 사업 안정기까지 필요한 생활비가 빠져 있었던 것이다. 사업을 시작해도 일정 기간 동안은 원하는 만큼의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다.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새로운 매장에 대한 소비자의 호기심으로 오픈 초기에 반짝 매출이 오르는, 소위 ‘오픈발’이라는 것이 있지만 소비자의 니즈(욕구)를 지속적으로 채워주지 못하면 금세 그 효과도 꺼져버린다. 최소 몇 개월 동안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자리를 잡아야 하는 것이다.
온라인 창업의 경우는 더욱 심각하다. 대한민국에 수만 개가 넘는 온라인 쇼핑몰 중에서 내 가게를 알리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마케팅과 홍보에 투자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온라인 쇼핑몰 준비에만 열을 올리고 정작 중요한 마케팅과 홍보에 대한 시간적, 금전적인 준비는 소홀히 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경험상 오프라인 창업은 최소 3개월,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최소 6개월 동안 지속적인 투자와 시행착오를 거쳐야만 비로소 정상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이 기간은 타깃이 되는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아이템을 재구성하며, 가게나 쇼핑몰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데 걸리는 시간이다. 충성 고객 즉, 단골 고객을 만들고 고객에게 신뢰를 얻는 기간이기도 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이 기간을 버텨내지 못한다. 창업 준비에 모든 자본금과 에너지를 쏟아부어서 사업 안정기까지 들어가는 금전적인 부담을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결국 제대로 된 사업도 해보지 못하고 중도에 하차하는 경우도 많다.
- 3. 대박과 쪽박, 사업계획서만 봐도 안다
창업을 준비하기 전에 간접 경험을 통해서 실패한 업체의 시행착오와 성공한 업체의 성공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원하는 창업 아이템이 있다면 최소한 일주일에 3번 이상은 장사가 잘되는 가게에 찾아가기를 추천한다. 손님의 입장에서 가게의 장점은 무엇이고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지 경험해보라는 것이다. 그 가게의 장점은 벤치마킹하고 단점은 타산지석으로 삼는다.
창업에서의 성공은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차이에서 결정된다. 그렇기에 이왕이면 장점보다 단점을 찾는 것이 좋다. 장사가 잘되는 가게에서 부족하고 아쉬운 부분을 찾아내 그것을 수정·보완해서 내 가게에 적용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유의해야 할 점은 장점이든 단점이든 단편적으로 파악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자가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목표를 성공하기 위해 실천해야 할 20가지 일을 정하는 것이다. 그것을 책상 앞에 붙여두고 하나씩 실천하면서 지워나간다. 이는 하루에 억대 강의료를 받는 최고의 자기계발 및 동기부여 전문가 브라이언 트레이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을 3~4가지 정도 찾아내고 이를 종이에 적는 것은 누구에게나 쉬운 일이다. 하지만 20가지를 생각하는 것은 쉽지 않다. 10가지만 넘어가도 종이를 채우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것이다. 하지만 20가지의 할 일을 고민하다 보면 다른 사람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것을 생각할 수 있다.
잘되는 가게보다 더 나은 가게를 만들기 위해 실천해야 할 20가지 일을 정할 때도 마찬가지다. 3~4가지 정도는 그 가게의 눈에 띄는 단점일 것이다. 하지만 계속 써내려가다 보면 다른 사람들이 미처 발견하지 못한 단점이 눈에 보인다. 이렇게 만들어진 리스트는 자신만의 성공 노하우가 된다.
- 4. 매출이 두 배로 뛰는 예쁘고 독특한 가게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