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불교 > 불교명상/수행
· ISBN : 9788993613414
· 쪽수 : 399쪽
· 출판일 : 2015-05-08
책 소개
목차
목차 없는 상품입니다.
책속에서
128. 행복의 조건
탐욕이 있으면 아무리 가져도 만족하지 못해 화를 낸다. 부족해서 못마땅하게 여겨 싫어하는 것도 화를 내는 것이다. 탐욕으로 인해 화를 내는 것이 어리석음이다. 탐욕이 없으면 사소한 것을 가져도 감사하게 여겨 화를 내지 않는다.
탐욕이 없으면 단지 필요한 것만을 바라기 때문에 작은 일에도 만족할 수 있다. 탐욕이 없어 화를 내지 않는 것이 지혜다. 어리석으면 노력도 하지 않고 얻기를 바란다. 얻은 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더 많이 얻지 못했다고 화를 내는 것보다 더 큰 어리석음은 없다.
얻어도 만족하지 못하고 더 많이 얻지 못해 괴로워하는 것이 불행이다. 얻거나 얻지 못해도 살아있는 것을 감사하게 여기는 것이 행복이다.
213. 알아차림의 지속
선한 일을 했다고 해서 선이 완성된 것이 아니다. 대상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려서 감각적 욕망이 제어되었다고 해서 욕망이 완전하게 소멸한 것이 아니다. 욕망이 일시적으로 소멸해도 잠재의식 속에 저장된 욕망은 조건이 성숙되면 언제든지 다시 나타날 준비를 하고 있다.
그러므로 먼저 대상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고, 다음에 알아차림을 지속시켜야 한다. 알아차림을 지속시킬 때에만 집중의 고요함이 생겨 완전한 선을 향해서 갈 수 있다.
지속이 없는 선은 일시적이라서 불완전하다. 일시적으로 알아차리고 말면 집중의 힘이 생기지 않아 지혜가 계발되지 않는다. 알아차림을 지속할 때라야 지혜가 계발되어 완전한 선을 이룰 수 있다.
277. 선한 마음
선한 마음은 저절로 일어나지 않는다. 선한 마음을 갖으려는 의도와 부단한 노력과 끊임없는 인내가 있어야 선한 마음이 일어난다. 선한 마음을 갖는데 종교인이거나 사회적 지위가 필요하지 않다.
빈부의 차이나 남녀의 구별이 필요한 것도 앙니다. 오직 자신이 선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선한 행위를 실천할 때에만 선한 마음이 일어난다. 자신의 의식 속에 저장된 선한 마음을 계발하는 것은 지하에 있는 광맥을 계발하는 것보다 더 쉽고 가치 있는 일이다.
물론 훌륭한 스승이나 벗을 만나는 것도 선한 마음을 갖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된다. 하지만 어떤 상황에서나 오직 자신의 의도가 있을 때에만 선한 마음을 가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