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예술/대중문화의 이해 > 미학/예술이론
· ISBN : 9788994054254
· 쪽수 : 280쪽
· 출판일 : 2012-07-25
책 소개
목차
옮긴이의 글
사쿠테이키: 번역문과 주석
1. 작정의 요지
2. 남쪽 뜰
3. 연못과 섬
4. 돌
5. 정원 양식
6. 섬
7. 폭포
8. 계류
9. 돌 놓기
10. 금기
11. 잡동사니
12. 나무
13. 샘
14. 기타 잡동사니
일본 정원의 미학: 사쿠테이키 해설
헤이안 시대의 생활
자연
풍수
불교
금기
사쿠테이키 원문
찾아보기
리뷰
책속에서
一. 땅과 연못의 모양에 따라 각 장소에 맞는 풍정(風情)을 구상하면서 자연풍경(生得の山水)을 회상하여 ‘그 장소는 이와 같았구나’ 하고 견주어 생각하면서 정원을 만들라.
정원을 만들 때 옛 명인들의 뛰어난 작품들을 지침으로 삼아라. 그리고 집주인의 뜻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자신의 풍정(我風情)에도 역시 주의를 기울여라.
一. 여러 지방의 명승들을 생각하고 그중 가장 흥미로운 풍경들을 내 것으로 가져와 그 대체적인 모양(大姿)을 현장에 맞게 잘 해석하여 정원을 만들라.
一. 연못 안에 섬을 만들 때 먼저 대지의 조건에 따라 연못의 전체 크기를 결정하라. 대체로 조건이 맞는다면 가운데 섬의 옆면이 주 건물의 중심과 축선이 맞아야 한다. 이 섬의 뒷면에 악사들을 위한 장소를 마련해야 하며 그 너비는 21~24미터(7~8장)가 되어야 한다. 섬의 앞면은 악사들의 장소가 보이도록 트여 있어야 하고, 중앙 섬에 충분한 공간이 없다면 그 뒤에 다른 섬을 만들어 두 섬을 연결하는 널마루를 깔아야 한다. 악사들을 위한 장소 앞에 섬이 충분히 보여야 하기 때문에 이 임시 널마루는 중앙 섬이 너무 작을 때만 만든다고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