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 경영 > 조직/인력/성과관리
· ISBN : 9788994905235
· 쪽수 : 188쪽
· 출판일 : 2016-06-01
책 소개
목차
테오도르 루즈벨트 서문
타이 차우 치 소개의 글
프롤로그
1. 회상
2. 기회의 씨앗
3. ‘썩은 사과’와 규칙
4. 지혜
5. 성품이란 무엇인가?
6. 성품을 개발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는가?
7. 진정한 질문
8. 칭찬의 힘
9. 어떻게 칭찬할 것인가?
10. 목표
11. 시작단계
12. 캐릭터 퍼스트 직원회의
13. 공개적인 인정
14. 성품 교육 및 본보기 되기
15. 다른 조직에서의 캐릭터 퍼스트 성공 사례
홀리텍스 카펫 공장, EDG사, 페레이라 광학,
맥도날드 식당, 선한 사마리아인 요양병원
오클라호마 카운티 교도소, 마벨 바셋 교정시설
오클라호마 시 공립학교들, 토피카 시 공립학교들
16. 세계 속의 캐릭터 퍼스트 사례
F.X 모랄레스 어소시에이츠-멕시코 몬트레이
에벤토 인테그랄 - 멕시코 시
에버라이트 화학 산업 회사 - 대만 타이페이
코스타 그룹 - 호주 빅토리아
중국
말레이시아
아프리카
17. 성품으로 채용하기
18. 성품으로 바로잡기
19. 출발하기
부록 A: 49가지 품성
부록 B: 채용 면접 질문 예시
부록 C: 화가 난 징후
부록 D: 인용 문구 목록
참고문헌
책속에서
킴레이의 문화를 회복시킨 열쇠는 좋은 성품 가르치기를 시작한 것이었다. 이 개념을 현실화하기 전에 세 가지 중요한 질문에 답할 필요가 있었다. 성품이란 무엇인가? 자신의 성품이나 타인의 성품을 개발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는가? 성품을 개발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다면, 어떻게 그렇게 하겠는가?
---‘성품이란 무엇인가’ 중에서
마지막 남겨진 질문은 “어떻게 우리 자신이나 우리 팀의 성품을 개발할 수 있을까?”였다. 나는 수십 년 간 전 세계 사람들과 성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힘써 왔다. 내 경험으로 한 가지를 확신할 수 있게 되었다. 나는 당신의 삶에 성품을 개발해 줄 수 없고, 당신은 나의 삶에 성품을 개발해 줄 수 없다. 당신을 격려할 수는 있지만, 당신을 대신해서 결정을 하거나 당신을 대신해서 내가 변화될 수는 없는 것이다. 당신에게 좋은 성품을 개발하라고 강요할 수도 없다. 당신은 내가 뭐라고 하든지 간에 나쁜 선택들을 계속 해나갈 수 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남들에게 좋은 성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열망을 심어주는 것이다. 그들이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는 아무 것도 바뀌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진정한 질문은 바로, “어떻게 우리 팀원이 자신의 성품을 바꾸도록 고무시킬 것인가?”이다.
---‘진정한 질문’ 중에서
칭찬이란 무엇인가? 많은 사람이 칭찬을 “누군가가 나에 대해 좋은 점을 말해 주는 것”이라고 정의 내린다. 우리는 칭찬을 자주 아첨과 혼동한다. 유감스럽게도 사람들은 보통 성과에 대해 가식적으로 또는 조종의 수단으로써 칭찬받는다. 성품개발의 맥락에서, 칭찬은 훨씬 좁은 정의를 가진다. 칭찬은 품성을 보여주는 말, 행동 및 태도를 언급하며 어떻게 그것이 당신과 주변 사람들을 유익하게 하는지를 설명해 주는 것이다.
---‘칭찬의 힘’ 중에서
한 직원은 캐릭터 퍼스트가 자신과 동료들이 “좋은 태도”를 갖게 해주었으며, 직장에서 “옳은 일을 할 수 있게” 용기를 북돋아 주었다고 했다. 또 다른 직원은 캐릭터 퍼스트 프로그램은 기대 이상의 일을 할 것을 가르쳐 주었다고 했다. 그는 지금 기술을 배워 가게의 훌륭한 자산이 될 포부를 갖고 있다. 직원들은 또한 성품에 대해 배운 것을 가정으로 가지고 갔다. 한 직원은 일상에서 더 과단성 있게 행동하는 법을 배우고 있다고 했고, 다른 직원은 가족들이 신중함을 기르도록 격려할 수 있었다고 했다. 직원들이 변화하자, 즉 그들이 성품을 갖춘 사람이 되자, 고객 응대 서비스는 향상되었고, 자기 일을 더욱 잘해낼 수 있게 되어 식당은 성공할 수 있었다.
--- ‘맥도날드 식당의 캐릭터 퍼스트 성공 사례’ 중에서
고용에 있어 성품이 정확히 얼마나 중요할까? 성품이 기술보다 중요한가 또는 기술이 성품보다 중요한가? 성품과 기술 사이에서 선택해야 하는가 또는 기술과 성품 모두를 갖추는 것이 가능한가? 짐 콜린스는 “ ‘적합한 인재’를 결정함에 있어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가는 회사들은 특정 학력, 실용적 기술, 전문지식 또는 경력보다는 성품 특성에 더 큰 비중을 두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위대한 기업이 되려면, 직원 고용과정에서 성품이 반드시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어야 한다. 킴레이는 좋을 때나 나쁠 때나 조직에 가장 적합한 인재를 고용할 수 있는 고용절차를 확립해야 했다. 우리 조직이 성품을 중시하는 문화로 알려졌다면, 모든 채용후보자에 대해 성품에 기반을 둔 고용 결정을 내려야 했다.
--- ‘성품으로 채용하기’ 중에서